이영희 IBS 연구단장 “상온 작동 ‘스핀반도체’ 10년 내 상용화 가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자 대신 스핀을 활용하는 자성 반도체가 향후 10년 내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됐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노도영) 이영희 나노구조물리 연구단장(성균관대 HCR 석좌교수)은 최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의 전문가의 목소리 코너를 통해 상온 자성 반도체의 현주소와 나아가야 할 길을 짚어보는 논평을 게재했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기존 반도체에 소량의 자성물질을 주입하는 식으로 스핀트로닉스 소재를 제작해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전자 대신 스핀을 활용하는 자성 반도체가 향후 10년 내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됐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노도영) 이영희 나노구조물리 연구단장(성균관대 HCR 석좌교수)은 최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의 전문가의 목소리 코너를 통해 상온 자성 반도체의 현주소와 나아가야 할 길을 짚어보는 논평을 게재했다.
전자기기의 소형화에 따라 소자의 집적도가 증가했다. 소자의 크기가 수 나노미터 수준까지 작아지면 단위면적 당 소비전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발열로 인해 소자의 성능이 떨어지거나 아예 작동조차 어려워질 수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이 전자 대신 스핀을 활용하는 기술, 스핀트로닉스(Spintronics)다.
스핀트로닉스의 핵심 구성 요소는 자성체다. 기존 컴퓨터는 하드디스크에 있는 자석의 움직임에 따라 생기는 저항 변화로 0과 1의 데이터를 읽는다. 반면, 스핀트로닉스는 자성체 내부 스핀들의 정렬 변화로 저항을 조절한다. 그만큼 스핀트로닉스 구현에 있어 최적의 자성체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성체는 상온에서 스핀 정렬을 유지하고, 전압에 따라 스핀 정렬을 바꿔야 하고(스핀 스위칭), 대면적 소자 제작이 가능할 수 있는 등 조건을 모두 갖춰야 한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기존 반도체에 소량의 자성물질을 주입하는 식으로 스핀트로닉스 소재를 제작해왔다. 하지만 일부 조건을 만족할 뿐, 모든 조건을 충족한 소재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이영희 단장이 이끄는 IBS 나노구조물리 연구단 연구팀은 해결책을 제시한 기념비적인 연구들을 잇따라 발표했다. 2020년 연구진은 2차원 반도체 물질인 텅스텐이셀레늄화합물(WSe2)에 자성을 가진 불순물인 바나듐 원자(V)를 주입하여 상온에서 강자성을 나타내는 2차원 자성 반도체 소재를 개발했다. 올해 8월에는 이 물질을 전압에 따라 스핀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스핀 스위칭 소자로 구현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스핀트로닉스 상용화까지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았다. 스핀 정렬이 풀리는 큐리 온도를 측정하기 어렵다는 점, 큐리 온도를 더 높이는 과제, 높은 큐리 온도를 얻기 위한 최적의 불순물 도핑 농도를 결정하는 과제, 스핀이 더 견고히 정렬될 수 있도록 자기 질서를 강화시켜야 하는 과제 등이다.
이영희 단장은 “모든 과학적인 조건을 만족한 소재를 제작한 뒤, 웨이퍼 크기로 대면적 제작까지 성공해야 상용화의 목전에 다다를 수 있다”며 “현재의 연구는 스핀트로닉스 구현을 위한 걸음마 단계 수준이지만, 다양한 연구자들이 협력을 통해 힘을 모은다면 향후 10년 안에 이 도전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데이비드 베컴, 탈모?…근황 사진 보니
- “혼자서도 잘 할거야” 쌍둥이 판다 스스로 배변, 하체도 튼튼
- 김소영, 둘째 유산 후 근황…"평소처럼 지내, 걱정 감사"
- 손가락 물었다고 반려견 10층 창밖으로 ‘휙’ 던진 견주…개는 사망
- “지드래곤 원래 털 없다” 콧구멍까지 소환한 팬들, 이유 뭐길래
- 최지우, 아이 키우면서 자기성찰…"아이는 너무 이쁜데 '욱'할때 있어"
- 홍진영, 홈쇼핑 론칭 완판녀 등극 ‘130% 매출 달성’
- 박수홍 부부 ,손헌수 결혼식 축사…“죽을만큼 위기 오면 내 사람 알게 돼"
- “빈대, 굶어도 1년 살 수 있다” 바퀴벌레보다 훨씬 강한 생존력 ‘섬뜩’
- “전자레인지에 고구마 4분 돌렸더니”…‘다이어트빵’ 뚝딱 [식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