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치솟는 외식물가…정부 "가격 매일 점검" 실효성은?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국내 대표적인 외식 품목 중 하나인 김밥은 3천 원을, 비빔밥은 1만 원을 넘는 등 외식 물가가 무섭게 뛰고 있습니다. 밀·옥수수 등 주요 식품 원료의 가격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데도 왜 이렇게 외식 가격이 오르는 걸까요?
<질문 2>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정부가 농축산물부터 소비자 체감이 높은 가공식품 그리고 외식 메뉴에 대해서 가격 동향을 매일 체크하고 관리하겠다고 했는데 실효성은 어떨까요?
<질문 3> 이처럼 정부가 품목별 물가 관리에 힘을 싣고 있지만 안정 효과는 회의적일 거란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가격 인상 대신 제품의 용량을 줄여 가격 인상 효과를 보는 '슈링크플레이션'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건데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4> 다른 이슈도 짚어봅니다. 미국 정부가 또 일시적 업무정지, 셧다운 위기에 서게 됐습니다. 이번 주 금요일인 17일까지 내년도 예산안이 의회를 통과되지 못할 경우 미국 정부는 폐쇄될 수 있는데요. 현재 가장 합의가 되지 않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질문 5> 3대 국제 신용평가사 중 유일하게 미국 신용등급을 최고 단계로 유지하고 있는 무디스는 미국 신용등급 전망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미국이 채무불이행에 빠질 가능성은 낮겠지만 신용등급 전망이 낮아진 경제적 여파는 어떨까요?
<질문 6>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2011년 S&P가 미국 신용등급을 강등했을 때 아시아 증시는 국가별로 2∼4%포인트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세계 금융시장에 미칠 파장은 어떨까요? 그렇지 않아도 공매도 금지로 불확실성이 높아진 한국 증시에는 어떤 변수가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년간 협박 당한 김준수 "불법·범법 행위 없었다"
- "가상계좌라 안 걸려"…70억원대 홀덤 도박장 적발
- '김가네' 2세 김정현 대표, 성폭력 혐의 부친 해고
- 야탑역 흉기난동 예고는 '사이트 홍보' 자작극…게시자 검거
- 전기차 보조금 폐지 현실화되나…자동차·배터리 '긴장'
- 부천도시공사 직원, 작업 중 15m 추락해 숨져
- 이스라엘, 시리아로 공습 확대…유엔 "가자전쟁은 집단학살"
- 마약 투약한 채 운전하다 교통사고 낸 40대 조폭 구속기소
- 대전 아파트 공사 현장서 20대 근로자 토사 매몰돼 숨져
- 춘천 아파트서 지하실 침수로 정전…720세대 불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