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내 반유대 해결하라”…하버드 동문 1600명 기부금 철회 위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팔레스타인 민간인 학살에 대한 비판 여론이 고조되며 고개들고 있는 반유대주의에 맞서는 대규모 시위가 지난 주말 프랑스 곳곳에서 잇따랐다.
이와 동시에 유대인들은 대학의 기부금 지원을 끊으며 반유대주의에 실력을 행사하고 있다.
12일(현지시간) 르몽드지에 따르면 프랑스 내무부와 경찰국은 이날 프랑스 파리 도심에서 약 10만5000명 이상이 반유대주의 타파를 촉구하는 대규모 가두행진에 참가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크롱 “유대인 시민들이 두려움에 떨어선 안 돼”
하버드 소액 기부자들도 “반유대 반대” 목소리
[헤럴드경제=이민경 기자]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팔레스타인 민간인 학살에 대한 비판 여론이 고조되며 고개들고 있는 반유대주의에 맞서는 대규모 시위가 지난 주말 프랑스 곳곳에서 잇따랐다. 이와 동시에 유대인들은 대학의 기부금 지원을 끊으며 반유대주의에 실력을 행사하고 있다.
12일(현지시간) 르몽드지에 따르면 프랑스 내무부와 경찰국은 이날 프랑스 파리 도심에서 약 10만5000명 이상이 반유대주의 타파를 촉구하는 대규모 가두행진에 참가한 것으로 파악했다. 프랑스 전역에서는 약 18만2000명이 운집한 것으로 추정된다.
시위에는 엘리자베트 보른 프랑스 총리를 비롯해 좌파 성향 정당 대표들과 함께 극우 정당인 ‘국민연합(RN)’의 마린 르펜 의원도 참석했다.
시위에 직접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시위 개최 전 일간 르파리지앵에 게재한 서한에서 “우리 유대인 시민들이 두려움에 떠는 프랑스는 프랑스가 아니다”라고 사실상 연대 의사를 표명했다.
미국에서는 하버드 출신 1600명 이상이 하버드가 캠퍼스 내 반유대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급 조치를 취할 때까지 학교에 대한 기부를 보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억만장자가 아닌 일반 동문들조차 기부금 철회 위협에 동참한 것이다.
하버드대 사상 최초의 유대인 동창회(HCJAA)는 지난 10월 7일 하마스 테러에 대한 하버드 측의 대응을 계기로 결성됐다.
HCJAA는 클로딘 게이 하버드대 총장에게 보낸 공개 서한에서 “우리는 하버드에서 (이스라엘)민간인에 대한 테러를 막기 위해 투쟁해야 할 것을 전혀 상상하지 못했다”고 썼다.
이 단체는 캠퍼스 내 유대인 학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학교가 내놓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레베카 클레어 브룩스 HCJAA의 공동 창립자는 “다양한 분야와 업계의 동문들 중 일부는 매우 영향력 있는 기부자이고 일부는 좀 더 일반적인 소규모 기부자”라며 “하지만 우리는 이 순간 하나된 목소리로 말하고 있다”고 CNN에 밝혔다.
실제로 동문 기부금은 하버드 매출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분야로 지난해 대학 수입 58억달러(7조 6502억원)의 45%를 차지했다.
또 2022년 대학이 받은 기부금의 약 95%는 5000달러(659만원) 미만으로, 수많은 소액 기부자들의 영향력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CNN은 밝혔다.
브룩스는 CNN에 “다른 대학에서도 우리와 비슷한 단체가 곧 유사한 캠페인을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thin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소영, 둘째 유산 후 근황…"평소처럼 지내, 걱정 감사"
- 손가락 물었다고 반려견 10층 창밖으로 ‘휙’ 던진 견주…개는 사망
- “지드래곤 원래 털 없다” 콧구멍까지 소환한 팬들, 이유 뭐길래
- 최지우, 아이 키우면서 자기성찰…"아이는 너무 이쁜데 '욱'할때 있어"
- 홍진영, 홈쇼핑 론칭 완판녀 등극 ‘130% 매출 달성’
- 박수홍 부부 ,손헌수 결혼식 축사…“죽을만큼 위기 오면 내 사람 알게 돼"
- “빈대, 굶어도 1년 살 수 있다” 바퀴벌레보다 훨씬 강한 생존력 ‘섬뜩’
- “전자레인지에 고구마 4분 돌렸더니”…‘다이어트빵’ 뚝딱 [식탐]
- “혼자서도 잘 할거야” 쌍둥이 판다 스스로 배변, 하체도 튼튼
- 이효리 비비랩 광고영상 공개… 2시만에 22만 뷰 '대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