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그룹, 전분당업체 '인그리디언 코리아' 품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조그룹이 전분·전분당을 비롯한 고부가 소재 전문 기업 '인그리디언 코리아'를 품었다.
사조그룹은 지난 10일 미국 시카고 인그리디언 본사에서 한국 법인 '인그리디언 코리아' 지분 10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사조그룹의 인수계약을 기점으로 인그리디언 코리아는 다시 100% 국내자본으로 운영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조그룹은 지난 10일 미국 시카고 인그리디언 본사에서 한국 법인 '인그리디언 코리아' 지분 10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인그리디언 코리아는 1906년 미국 뉴저지에서 설립돼 120여개국에 식품 소재 솔루션을 제공해온 글로벌기업 인그리디언의 한국지사다. 천연원료인 옥수수, 감자 등을 사용해 전분과 당, 그리고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차별화된 기능성 소재를 개발 보유하고 있다.
인그리디언 코리아는 1979년 국내 최초 전분 공장을 설립한 동양식품을 모태로 국내 전분당 사업을 주도해 왔다. 1999년 두산에 인수돼 두산과 미국 콘프로덕츠사(현 인그리디언)가 지분 50대 50으로 설립한 합작회사 두산콘프로덕츠코리아가 됐다가 2005년 두산이 지분 전량을 콘프로덕츠사에 매각하면서 미국 기업이 됐다. 이번 사조그룹의 인수계약을 기점으로 인그리디언 코리아는 다시 100% 국내자본으로 운영된다.
사조그룹은 이번 인수계약을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하기 위한 초석으로 삼을 방침이다. 사조대림을 필두로 한 그룹사 식품부문 전체가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개발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힘을 싣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인수계약 체결로 주지홍 사조그룹 부회장의 경영능력도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다. 그룹의 미래 먹거리로 소재와 원료 사업을 점찍은 주 부회장은 이번 인수의 모든 단계를 전면에서 주도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함과 동시에 인그리디언 미국 본사와의 협업까지 성사시켰다.
주 부회장은 "글로벌 소재 솔루션 전문기업인 인그리디언의 한국법인 인수계약을 바탕으로 식용유, 장류, 밀가루 등 기존 식품사업의 소재부문 강화에 나선다"며 "기능성 식품, 푸드테크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확대·개발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조그룹은 인그리디언 코리아 인수를 계기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그룹 매출 5조를 넘는 외형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조그룹은 지난 2004년 신동방 계열의 해표를 시작으로 대림수산, 오양수산을 인수한 후 삼아벤처, 남부햄, 축산기업 화인코리아(현 사조원), 동아원 (현 사조동아원) 등을 차례로 인수하며 사세를 확장했다.
특히 2016년 국내 제분업계 빅3 중 한 곳이던 동아원 인수는 주 부회장이 두각을 드러낸 첫 번째 경영 행보로 꼽힌다. 주 부회장은 당시 기업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던 동아원의 인수합병을 빠르게 추진해 재무 위기를 정상화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2019년 사조해표와 사조대림의 합병 역시 주 부회장이 전면에서 이끈 공이 컸다. 당시 주 부회장의 적극적인 주도 하에 성사된 합병 이후 사조대림은 경영효율화와 체질개선에 성공해 합병 이후 매출 '2조 클럽' 입성, 영업이익 1000억 달성 등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조승예 기자 csysy2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역무원 위협 노숙인 말린 히어로… '잠실역 스파이더맨' 화제 - 머니S
- "초롱이 장가 간다"… 고규필♥에이민 오늘 결혼 - 머니S
- 윤도현, '전국노래자랑' 출연 소감… "국민 오디션 프로서 딩동댕 받아" - 머니S
- "다음 손님 위해 테이블 마무리 좀"… 셀프 매너 강요 '갑론을박' - 머니S
- 김사랑, 농구장에서도 빛나는 동안 여신 미모 - 머니S
- "어디서 돈 빌려요?"… 저축은행, 3분기 중금리대출 뚝 - 머니S
- '억'소리 나도 잘나가는 럭셔리카, 얼마나 팔린 거야 - 머니S
- [이주의 연예날씨] "인간 미담 자판기"… 임영웅·진·김우빈 - 머니S
- 공효진, ♥케빈오 사진 공개 '럽스타그램'… 달달한 신혼 - 머니S
- "내가 제일 잘나가" 벤츠·BMW 올해도 선두 다툼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