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노화, 시력보다 '이것'...교통사고 더 잘 일으킨다

김영섭 2023. 11. 13. 10: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교적 낮은 '시력'보다는 좁아진 '시야'가 교통사고 위험을 더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분석 대상자 가운데 약 14%가 한 번 이상 교통사고를 당한 경험이 있었고, 이들 중 절반 이상이 상당 수준의 시야 상실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운전에 중요한 시야에 악영향 미치는 녹내장, 당뇨병성망막병증, 백내장, 황반변성 요주의”
나이든 운전자는 교통사고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시력, 시야, 운동능력, 지각능력 등에 문제가 생기면 운전을 중단하는 게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비교적 낮은 '시력'보다는 좁아진 '시야'가 교통사고 위험을 더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UWA, 서호주대) 연구팀은 50세 이상 운전자 3만1000여 명에 대한 약 30년 동안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의 책임 저자인 시오반 매너스 박사는 "시야가 좁아진 운전자는 그렇지 않은 운전자에 비해 충돌 등 교통사고 위험이 약 두 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든 사람들의 안전 운전을 확보하려면 충분한 시력뿐만 이나라 적절한 시야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국 운전법에서는 통상 운전자의 시력으로 0.5를 요구한다. 하지만 시야의 상실에 대한 규정은 따로 없다. 시야 지수(VFI, Visual Field Index)가 100이면 정상이고 그 아래로 떨어지면 그 수치로 시야의 상실 정도를 판단한다. 시야 지수가 50이라면 시야가 절반 정도 좁아졌음을 뜻한다. VFI는 당초 녹내장의 진행 여부 및 정도를 측정학기 위해 개발됐다.

경주마의 눈가리개(Blinder)는 시야를 좁혀 말이 앞만 보고 달리게 하는 데 쓰인다. 시야가 넓은 운전자는 앞에 보이는 물체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차량 양쪽의 잠재적 위험을 볼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분석 대상자 가운데 약 14%가 한 번 이상 교통사고를 당한 경험이 있었고, 이들 중 절반 이상이 상당 수준의 시야 상실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눈의 시야가 좁아지면 교통사고를 낼 위험이 약 84%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한쪽 눈의 시력 상실은 교통사고 위험을 썩 높이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팀은 이 연구 결과를 최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미국안과학회 연례 회의에서 발표했다. 이 결과는 동료 심사를 거친 저널에 실리기 전까지는 예비 연구로 간주된다.

미국안과학회 사이트(https://www.aao.org)에 의하면 시력은 눈 앞에 있는 물체를 얼마나 뚜렷하게 볼 수 있는지 측정한 값이다. 시야는 중심점에 초점을 맞췄을 때 눈이 볼 수 있는 영역의 넓이다. 시력은 중심 시력(중심 시야, Central vision)으로, 시야는 주변 시력(주변 시야, Peripheral visio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운전 시야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병으로는 녹내장, 당뇨병성망막병증, 백내장, 황반변성 등을 꼽을 수 있다. 시야 검사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다. 미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특수장치에서 깜박이는 불빛을 관찰하는 자동 주변 시력 검사다.

김영섭 기자 (edwdkim@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