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노화, 시력보다 '이것'...교통사고 더 잘 일으킨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교적 낮은 '시력'보다는 좁아진 '시야'가 교통사고 위험을 더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분석 대상자 가운데 약 14%가 한 번 이상 교통사고를 당한 경험이 있었고, 이들 중 절반 이상이 상당 수준의 시야 상실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낮은 '시력'보다는 좁아진 '시야'가 교통사고 위험을 더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UWA, 서호주대) 연구팀은 50세 이상 운전자 3만1000여 명에 대한 약 30년 동안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의 책임 저자인 시오반 매너스 박사는 "시야가 좁아진 운전자는 그렇지 않은 운전자에 비해 충돌 등 교통사고 위험이 약 두 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든 사람들의 안전 운전을 확보하려면 충분한 시력뿐만 이나라 적절한 시야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국 운전법에서는 통상 운전자의 시력으로 0.5를 요구한다. 하지만 시야의 상실에 대한 규정은 따로 없다. 시야 지수(VFI, Visual Field Index)가 100이면 정상이고 그 아래로 떨어지면 그 수치로 시야의 상실 정도를 판단한다. 시야 지수가 50이라면 시야가 절반 정도 좁아졌음을 뜻한다. VFI는 당초 녹내장의 진행 여부 및 정도를 측정학기 위해 개발됐다.
경주마의 눈가리개(Blinder)는 시야를 좁혀 말이 앞만 보고 달리게 하는 데 쓰인다. 시야가 넓은 운전자는 앞에 보이는 물체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차량 양쪽의 잠재적 위험을 볼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분석 대상자 가운데 약 14%가 한 번 이상 교통사고를 당한 경험이 있었고, 이들 중 절반 이상이 상당 수준의 시야 상실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눈의 시야가 좁아지면 교통사고를 낼 위험이 약 84%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한쪽 눈의 시력 상실은 교통사고 위험을 썩 높이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팀은 이 연구 결과를 최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미국안과학회 연례 회의에서 발표했다. 이 결과는 동료 심사를 거친 저널에 실리기 전까지는 예비 연구로 간주된다.
미국안과학회 사이트(https://www.aao.org)에 의하면 시력은 눈 앞에 있는 물체를 얼마나 뚜렷하게 볼 수 있는지 측정한 값이다. 시야는 중심점에 초점을 맞췄을 때 눈이 볼 수 있는 영역의 넓이다. 시력은 중심 시력(중심 시야, Central vision)으로, 시야는 주변 시력(주변 시야, Peripheral visio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운전 시야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병으로는 녹내장, 당뇨병성망막병증, 백내장, 황반변성 등을 꼽을 수 있다. 시야 검사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다. 미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특수장치에서 깜박이는 불빛을 관찰하는 자동 주변 시력 검사다.
김영섭 기자 (edwdkim@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브래지어 입고 잘까vs 벗고 잘까...가슴 건강엔? - 코메디닷컴
- [건방진 퀴즈] 똑바로? 엎드려?...잠자는 자세로 성격 알 수 있다 - 코메디닷컴
- [건방진 퀴즈]"콧대 높으면 자존심 쎄?"...코 모양으로 보는 성격은? - 코메디닷컴
- 남자는 뱃살, 여자는 '이곳' 고민…어떻게 없앨까? - 코메디닷컴
- 같은 41세인데...내 몸 46세 친구 36세, 뭐가 다르지? - 코메디닷컴
- "인후암 유발 NO.1은 연인간 '이것' ?"...女의사 경고, 근거는? - 코메디닷컴
- 방금 피운 담배 한개비...니코틴 몸속에 얼마나 오래 남나? - 코메디닷컴
- "혀와 턱 잘렸다"...다리뼈로 턱 재건한 女사연, 뭐길래 - 코메디닷컴
- 푹 자보는 게 소원이라면… 잘 자는 사람들의 습관 6 - 코메디닷컴
- "주 1회 이상 성관계하는 노인, 치매 위험 낮다"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