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페루·브라질 리튬광산 개발·판매권 확보…국내 업체 공급 예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글로벌 종합상사 STX가 리튬광산 개발·판매권을 확보했다.
STX는 6대 핵심광물인 리튬의 광산 개발 및 정광(리튬을 제련해 농축한 고순도 광물) 트레이딩을 위해 페루, 브라질 현지 파트너사와 지난주 3자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STX는 이번 헙약으로 매장량 총 2000만톤으로 추정되는 페루 리튬광산에 대한 지분 투자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연간 총 30만톤 이상인 브라질 리튬 정광의 운송 및 판매 오프테이크(Off-take) 권한을 확보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TX는 6대 핵심광물인 리튬의 광산 개발 및 정광(리튬을 제련해 농축한 고순도 광물) 트레이딩을 위해 페루, 브라질 현지 파트너사와 지난주 3자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인도네시아 니켈광산 지분을 취득한 이후 약 3개월 만으로 STX가 글로벌 원자재 디지털 플랫폼의 가동을 준비하며 전세계 주요 광물의 확보를 위해 노력해온 결과가 잇따라 성과를 거두고 있다.
STX는 이번 헙약으로 매장량 총 2000만톤으로 추정되는 페루 리튬광산에 대한 지분 투자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연간 총 30만톤 이상인 브라질 리튬 정광의 운송 및 판매 오프테이크(Off-take) 권한을 확보했다. STX는 이번에 확보한 브라질 리튬 정광을 국내 이차전지 업체에 공급하는 계약을 추진 중이고 정광 샘플의 성분 테스트 이후 국내 또는 제3국에서 1차 가공을 할 계획이다.
STX가 최근 전세계 주요 광물 확보에 더욱 집중해온 이유는 이달 말 론칭하는 최초의 원자재 디지털 플랫폼과 관련이 깊다. 플랫폼의 본격 가동을 앞두고 실탄에 해당하는 핵심 광물들을 조기 확보함으로써 자체 공급력을 키워 플랫폼 론칭과 동시에 매출로 이어지는 성과를 시장에 보여주겠다는 의지다.
이러한 움직임은 최근 진행 중인 유상증자 계획과도 연결돼 있다. 증자를 통해 기존의 무역금융을 조기 상환해 금융비용을 줄이고 확보된 자금으로 리튬, 니켈, 우드펠릿 등 디지털 플랫폼에서 즉시 판매 가능한 상품군을 미리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STX의 글로벌 기업간거래(B2B) 플랫폼 '트롤리고'(TROLLYGO)가 최초의 원자재 실물거래 디지털 플랫폼으로서 디지털화가 어렵다는 업계의 기존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공급망 산업의 새로운 유통 질서를 주도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유빈 기자 langsam4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역무원 위협 노숙인 말린 히어로… '잠실역 스파이더맨' 화제 - 머니S
- "초롱이 장가 간다"… 고규필♥에이민 오늘 결혼 - 머니S
- 윤도현, '전국노래자랑' 출연 소감… "국민 오디션 프로서 딩동댕 받아" - 머니S
- "다음 손님 위해 테이블 마무리 좀"… 셀프 매너 강요 '갑론을박' - 머니S
- 김사랑, 농구장에서도 빛나는 동안 여신 미모 - 머니S
- "어디서 돈 빌려요?"… 저축은행, 3분기 중금리대출 뚝 - 머니S
- '억'소리 나도 잘나가는 럭셔리카, 얼마나 팔린 거야 - 머니S
- [이주의 연예날씨] "인간 미담 자판기"… 임영웅·진·김우빈 - 머니S
- 공효진, ♥케빈오 사진 공개 '럽스타그램'… 달달한 신혼 - 머니S
- "내가 제일 잘나가" 벤츠·BMW 올해도 선두 다툼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