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새마을정신 되새겨야…과거 고도성장 영광 재현하자"(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2023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청년의 약속' 선포식에 참석해 "우리는 과거의 비약적 성장을 다시 이뤄 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과거 고도성장을 일궈낸 새마을정신을 지금 되새겨 혁신과 창의로 뭉쳐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수십 년째 상시화된 우리나라의 저성장은 심각한 저출산과 사회 갈등을 빚어내고, 이로 인해 저성장의 악순환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며 "새마을운동 정신이 대한민국을 넘어 국제사회로 확산돼 국제사회와 연대와 협력을 수행해 낼 때 우리가 다시 힘차게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도성장 일궈낸 새마을정신 되새겨 혁신과 창의로 뭉쳐야"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2023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청년의 약속’ 선포식에 참석해 “우리는 과거의 비약적 성장을 다시 이뤄 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과거 고도성장을 일궈낸 새마을정신을 지금 되새겨 혁신과 창의로 뭉쳐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행사에서 전국의 새마을지도자와 청년새마을세대가 함께 새마을운동의 비전과 가치를 새롭게 제시했고, 청년 세대는 새마을지도자들 앞에서 ‘청년의 약속’을 선포했다. 행사에는 새마을운동중앙회에서는 곽대훈 중앙회장을 비롯해 전국 광역시·도지부 회장 등이, 정부에서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안철수 의원, 송석준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등 총 7000여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대한민국의 그동안의 눈부신 성장과 번영은 ‘우리도 한번 잘 살아 보세’라는 국민들의 의지와 ‘하면 된다’는 신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정신은 우리 국민을 하나로 뭉치게 하여 성장과 번영의 토대가 됐다”고 추켜세웠다.
윤 대통령은 “수십 년째 상시화된 우리나라의 저성장은 심각한 저출산과 사회 갈등을 빚어내고, 이로 인해 저성장의 악순환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며 “새마을운동 정신이 대한민국을 넘어 국제사회로 확산돼 국제사회와 연대와 협력을 수행해 낼 때 우리가 다시 힘차게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청년들이 새마을운동의 글로벌 확산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믿는다. 새마을운동에 뛰어든 우리 청년들이 글로벌 연대를 더욱 튼튼하게 해 줄 것”이라며 “과거 마을 개량과 농촌 혁신을 선도한 새마을운동이 이제 고도산업사회에서 도시와 직장과 산업체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운동으로 발전하고 이러한 혁신 운동이 지구촌 곳곳으로 확산돼 대한민국을 글로벌 중추국가로 우뚝 서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을 바탕으로 과거 고도성장의 대한민국을 다시 만들어 내고 그 영광을 재현하자”며 “위대한 국민이 새롭게 건설하는 혁신의 나라를 만들자”고 독려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안심순찰대와 고부사랑 고부나들이 등 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은 최경옥 전남 새마을부녀회장 등 4명에게는 새마을훈장을, 새마을문고 관리 및 작은도서관 개관 등 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은 김성희 새마을문고중앙회 대구시서구지부회장 등 5명에게는 새마을포장을, 임명률 등 2명에게는 대통령 표창을 수여했다.
권오석 (kwon0328@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업계 최초 IPO 추진
- 역대 최대 규모 코세페 첫날…한파 속 붐비는 인파 유통가 화색[르포]
- "김밥·비빔밥 너마저" 천장 뚫는 외식비, 지난달 또 올랐다
- “쌍안경으로 관측 가능” 우주비행사가 잃어버린 가방 韓서도 보인다
- [누구집]뇌섹남 하석진, 한강뷰 갖춘 집은 어디?
- 고규필♥에이민, 부부 된다…사회는 `절친 김남길`
- 잠실에 ‘스파이더맨’ 떴다...노숙인 위협 저지하고 사라져
- “아기가 이틀 굶었어요” 모유 내준 멕시코 경찰
- 멸종된줄 알았는데...‘살아있는 화석’ 인니서 발견
- 3000만원대 갓성비 ‘토레스 EVX’..공인전비 이상의 연비[타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