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건강] “소금 한스푼만 덜어도 혈압약 효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소금 섭취량을 하루 한 티스푼(2.2g)만 줄여도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임상 실험 결과가 나왔다.
미국 밴더빌트대 메디컬센터 디팍 굽타 교수팀은 12일 의학저널 '미국의학협회지'(JAMA)에서 중노년층 213명을 대상으로 한 나트륨 조절 식단 임상시험에서 소금 섭취량을 줄이면 혈압약 복용 여부와 관계 없이 70~75%가 혈압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금 섭취량을 하루 한 티스푼(2.2g)만 줄여도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임상 실험 결과가 나왔다.
미국 밴더빌트대 메디컬센터 디팍 굽타 교수팀은 12일 의학저널 ‘미국의학협회지’(JAMA)에서 중노년층 213명을 대상으로 한 나트륨 조절 식단 임상시험에서 소금 섭취량을 줄이면 혈압약 복용 여부와 관계 없이 70~75%가 혈압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고혈압은 전 세계적으로 발명률과 사망률이 높은 질환의 하나로, 동맥에 강한 압력을 가해 심부전, 심장마비, 뇌졸중 등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질 수 있다.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시카고와 앨라배마주 버밍엄에 사는 50~75세 213명을 대상으로 1주일간 평소보다 하루 2200㎎의 소금을 더 섭취하는 고나트륨식과 하루에 소금 약 500㎎만을 섭취하는 저나트륨식을 하는 식단 조절 임상시험을 했다. 미국심장협회(AHA)의 하루 나트륨 섭취 권장량은 1500㎎ 미만이다.
일주일씩 저나트륨식과 고나트륨을 한 후 혈압 변화를 측정한 결과,저나트륨식 그룹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고나트륨식 그룹보다 평균 7~8㎜Hg, 평소 식단을 했을 때보다는 6㎜Hg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굽타 교수는 “평소 식단에 비해 하루에 약 1티스푼의 소금 섭취량을 줄인 결과 수축기 혈압이 약 6㎜Hg 감소했다”며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혈압 1차 약물의 혈압 강하 효과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공동 연구자인 노스웨스턴대 노리나 앨런 교수는 “혈압과 관련해 대부분 사람은 평소 식단에서 소금을 줄이는 게 좋다”며 “이는 고혈압 약을 먹는 사람의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다른 공동 연구자인 버밍엄 앨라배마대 코라 루이스 교수는 “고혈압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이 공중보건에 미칠 잠재적 영향은 매우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세훈 "실세는 전부 강원도에 있다… 강원도와 일심동체 되겠다"
- 춘천교도소 이전 물꼬 트이나…한동훈 “지역사회와 소통”
- 강릉 해파랑길 걷던 관광객이 '삼국시대 금귀걸이 추정' 유물 1점 발견
- 정선·서울서 920억원 상당 ‘가짜 비아그라’ 제조 일당 적발
- 춘천·강릉 ‘청약 흥행가도’…원주·속초 ‘미분양 먹구름’
- 한밤 중 불 난 대학교 기숙사에서 한 대학생 용기가 대형참사 막았다
- 중대장 요구로 팔씨름하다 체육전공생 병사 팔 골절…"군검찰 불기소 부당"
- “날 보고 짖었다” 이웃 반려견 때려 죽인 70대 600만원 벌금형
- “음식서 머리카락 나왔다” 환불받은 유튜버 벌금 500만원
- [영상] 마세라티 승용차 소양강 추락… 20대 운전자 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