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눈 내린 제주 한라산…강원 설악산도 영하 10.8도로 '꽁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늘(12일) 아침 기온이 영하권으로 급락하면서 제주 한라산에 '첫눈'에 내리고 각지에서 서리가 관측되는 등 전국이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기상청은 모레까지 평년 기온을 밑도는 추운 날씨가 이어지고 대기도 매우 건조할 것으로 예보했습니다.
제주와 강원뿐만 아니라 전국이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권 기온을 보였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12일) 아침 기온이 영하권으로 급락하면서 제주 한라산에 '첫눈'에 내리고 각지에서 서리가 관측되는 등 전국이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기상청은 모레까지 평년 기온을 밑도는 추운 날씨가 이어지고 대기도 매우 건조할 것으로 예보했습니다.
오늘 제주 한라산에는 첫눈이 내렸습니다.
북서쪽에서 남하한 찬 공기로 큰 폭으로 기온이 떨어져 새벽에 첫눈(눈 날림)이 관측된 것입니다.
이는 지난해(11월 30일)보다 18일 이르고 2021년(11월 8일)보다 4일 늦습니다.
지난달 21일에는 한라산 백록담에 이미 첫 상고대가 피었습니다.
강원 지역도 영하권으로 곤두박질치면서 올가을 들어 가장 추운 날씨를 보였습니다.
오늘 오전 6시까지 일 최저기온은 설악산 -10.8도, 향로봉 -10.1도, 구룡령 -8.5도, 대관령 -7.7도, 삼척 사장 -7.1도, 정선 임계 -5.9도를 기록했습니다.
내륙 역시 철원 임남 -10.2도, 화천 상서 -8도, 홍천 서석 -7.7도 등으로 산간 못지않은 추위가 찾아왔습니다.
상대적으로 따듯한 동해안 온도계도 삼척 궁촌 -0.6도, 강릉 주문진 -0.3도, 속초 0.1도, 고성 간성∼ 0.2도 등을 나타냈습니다.
제주와 강원뿐만 아니라 전국이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권 기온을 보였습니다.
특히 경기 파주(-5.7도), 강원 철원(-6.1도), 충북 제천(-5.3도), 전북 임실(-1.1도), 경북 의성(-4.1도), 제주 서귀포(11도) 등은 올가을 들어 가장 낮은 기온을 기록했습니다.
인천과 수원, 청주, 대전, 전주 등 내륙 지역에는 서리가 관측됐다고 기상청은 전했습니다.
아직 보고되지는 않았으나 이런 내륙 지역 주변은 대부분 서리가 내렸을 것으로 기상청은 보고 있습니다.
기상청 관계자는 북서쪽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밤사이 기온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어제(-5∼6도)보다 기온이 더 낮아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권 기온이 분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면서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하며, 아울러 난로와 전기장판 등 난방기 사용 시 화재에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추위는 모레까지 이어지겠고 먼바다를 중심으로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습니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8∼3도, 모레 아침 최저기온은 -5∼5로 예보됐습니다.
내일까지 전라 서해안에 5㎜ 내외, 울릉도·독도 경상권에 10∼50㎜, 제주에 5∼10㎜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제주 산지의 예상 적설량은 1∼5㎝입니다.
기상청은 오는 15일부터는 평년 기온(0.5∼9도)을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사진=연합뉴스)
류희준 기자 yoohj@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다시 만나길"…오상진♥김소영, 5년 만에 찾아온 둘째 유산 고백
- 서울 잠실역 스파이더맨…폭행 위협 말리고 사라졌다
- 연예인 사생활 녹취록 갖고 "만나달라"…협박한 50대에 실형
- '80억 황금 변기' 절도범 잡았는데, 변기는 어디에?
- [스브스夜] '그알' 포항 경추골절 사망사건 추적…남편의 혼잣말에 담긴 진실은?
- [Pick] "아기가 이틀 굶었어요" 모유 수유 한 멕시코 경찰…'뭉클'
- [포착] "이 해골 진짜 같은데?"…중고상점 구경하던 美 인류학자 '깜짝'
- "빚까지 내면서 온 '코리안드림'…도망갈 수밖에 없었다"
- 텐트 안에 불 피운 화로대 발견…캠핑장 50대 부부 참변
- 이젠 배달앱까지 팁 달라고?…"사장님 힘내세요" 2천 원 [사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