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5000만원' 중기 혁신바우처…"중대재해예방 신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제조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컨설팅·기술지원·마케팅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중기부는 '2024년 중소기업 혁신바우처 지원사업 1차 공고'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중기부는 일반, 탄소중립 경영혁신, 재기컨설팅, 지역자율형으로 구분해 컨설팅·기술지원·마케팅 분야 서비스를 바우처 방식으로 지원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중소기업 혁신바우처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의 기초가 되는 제조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과 원활한 재기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컨설팅·기술·마케팅' 패키지 지원
수혜기업 확대…레전드 50+ 연계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제조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컨설팅·기술지원·마케팅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중기부는 '2024년 중소기업 혁신바우처 지원사업 1차 공고'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내년 지원 대상을 미리 선정해 제조중소기업이 연초부터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중소기업 혁신바우처 지원사업은 제조업인 기업이 대상이다. 중기부는 일반, 탄소중립 경영혁신, 재기컨설팅, 지역자율형으로 구분해 컨설팅·기술지원·마케팅 분야 서비스를 바우처 방식으로 지원한다.
내년 지원예산은 총 558억원이다. 1차 공고를 통해 일반바우처, 탄소중립 경영혁신 바우처, 재기컨설팅 바우처 3개 유형에 약 400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선정된 기업은 최대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 받는다.
2차 공고는 지역자율형 바우처 1개 유형에 약 150억원 규모로 이뤄진다. 중기부는 지역특화 프로젝트 '레전드 50+'와 연계해 내년도 상반기에 진행될 예정이다.
내년 중소기업 혁신바우처 사업은 올해와 달라진 점도 있다.
중기부는 보조율을 낮춰 바우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업을 확대한다. 지금은 신청 기업의 최근 3개년 매출액 규모에 따라 50~90% 범위에서 보조율이 차등 적용되고 있다. 내년에는 45~85%로 조정된다. 90%에 달하던 탄소중립 경영혁신 바우처 보조율도 일반 바우처처럼 45~85%로 변동된다.
중소기업 기본법령에 따른 주업종 판단 기준만을 적용하고 제품 매출액 비율 50% 기준은 폐지된다. 탄소중립 경영혁신 바우처와 지역자율형 바우처는 '중기업'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한다.
중기부는 중대재해예방 바우처를 신설한다. 이 바우처는 작업환경 위험성 평가, 근로자보건관리 등 제조 소기업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과 재해예방효과가 있는 안전장비 구비 등을 지원한다. 또 현행 50억원 규모의 지역자율형 바우처는 150억원으로 확대한다. 지역특화프로젝트 '레전드 50+'와 연계해 프로젝트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심사도 간소화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중소기업 혁신바우처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의 기초가 되는 제조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과 원활한 재기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혁신바우처 사업은 13일부터 중기부 누리집을 통해 공고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혁신바우처 플랫폼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사업과 관련된 세부적인 문의사항은 중소기업 통합콜센터 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안내 콜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강석우 딸' 강다은, 파격 의상…"우아함 넘쳐"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인간사육장'에서 18년 지낸 34살 女…지정된 상대와 결혼까지
- '사기 의혹' 티아라 출신 아름, 딸 출산 후 넷째 임신(종합)
- 토니안 "우울증·대인기피증 진단…어떻게 하면 멋있게 죽을까 생각"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