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13일 실적발표… 흑자전환 전망에도 못 웃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전력공사가 올해 3분기 10개 분기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일회성 흑자에 그칠뿐 누적 적자 문제는 여전한 데다, 최근 단행된 전기요금 인상도 적자 해소엔 턱없이 부족해 정상화까진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앞서 산업부는 한전의 누적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h당 51.6원의 전기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오는 13일 3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한전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매출 23조7094억원, 영업이익 1조5561억원이다.
한전의 분기 영업이익 흑자는 10개 분기 만이다. 한전은 2021년 2분기 영업손실을 낸 이후 올해 2분기까지 이후 9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왔다.
올해 상반기 에너지 가격이 하락한 영향으로 연료비와 구입전력비가 줄면서 이익이 났을 것이란 관측이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전력판매단가가 18.3% 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주요 에너지 가격과 SMP(전력도매가격) 하락(-3.4%) 덕분에 연료비와 구입전력비가 각각 35.9%, 29.2% 감소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번 흑자전환은 단발성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한전의 4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6793억원 적자다. 연간 기준으로는 7조5370억원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진 누적적자규모는 46조9516억원에 달한다. 상반기 기준 부채도 201조원이다. 3분기 반짝 흑자에도 한전이 웃을 수 없는 이유다.
한전은 적자 해소를 위해 산업용(을) 전기요금을 평균 ㎾h 당 10.6원 인상하기로 했다. 전압별로는 중견기업(고압A) 요금은 6.7원, 대기업 계열 대형공장(고압B·C)은 13.5원 올리기로 했다. 중소기업이 주로 사용하는 산업용(갑)과 주택용·소상공인용 요금은 동결한다.
하지만 이는 미봉책일 뿐이라는 지적이다.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쓰는 전력 사용량은 전체의 48.9% 수준이고 필요한 인상분에는 턱없이 부족해서다.
앞서 산업부는 한전의 누적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h당 51.6원의 전기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지난 3분기 전기요금이 동결되면서 올해 총 인상액은 21.1원에 그쳐 나머지 30.5원의 인상요인이 남아있었지만 이번에 산업용(을) 요금만 10.6원 인상하는데 그쳤다. 이는 평균 전기요금이 5.0원/㎾h 오른 수준으로 평가된다.
한전의 완전한 정상화를 위해선 추가적인 요금 인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종형 키움증권 연구원은 "한전이 10월에 밝힌 경영 정상화에 필요한 추가요금 인상폭 25.9원에는 미치지 못해 추가인상이 필요하다"며 "향후 추가 요금 인상과 더불어 예측가능한 전기요금체계에 대한 신뢰성 확보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도 "내년에도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이는 한전채 발행 한도 및 3분기 중 상승했던 유가를 감안 시 완전히 회복하기 위해서는 보다 긴 시간 또는 적극적인 요금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언급했다.
이한듬 기자 mumford@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목동 재건축 최대어 7단지, 신탁방식 놓고 주민간 이견 - 머니S
- 가계 빚 7개월 연속 느는데… '안정적'이라고 자평한 금융위 - 머니S
- '환승연애3' 공개 임박… 성해은♥정현규 나올까 - 머니S
- "황금빛 하루 보내세요"… BTS 정국, 뉴욕 아침 달궜다 - 머니S
- '한화 셋째' 밀어주기?… 마트에 항공사까지 M&A설 솔솔 - 머니S
- '기성용♥' 한혜진, 단정한 프레피 룩…박하선 "학교 다시 가셔도 될 듯" - 머니S
- '손지창♥' 오연수, 청순 워너비→힙한 50대…여전한 방부제 미모 - 머니S
- 넷플릭스 '악연' 제작 확정… 박해수·신민아·이희준 출연 - 머니S
- "1등 신랑감이네"…'3월 결혼' 이상엽, ♥예신과 첫만남은? - 머니S
- 에이핑크 오하영, 뿔테 안경에 야구점퍼…여친짤의 정석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