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외신도 '언론탄압' 지적…K-검찰 수출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1일 "외신도 한국 검찰의 언론자유 탄입을 지적한다"며 "K-검찰이라도 수출할 작정이냐"고 밝혔다.
선다윗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미국 뉴욕타임스가 '한국 검찰은 스파이를 수사하는 것이 아니라 정권 비판 언론을 수사한다'며 언론 자유를 지적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국가망신…비판 수용해야"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2023.03.12. 20hwan@newsis.com](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311/11/newsis/20231111162225900fxcr.jpg)
[서울=뉴시스]신귀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1일 "외신도 한국 검찰의 언론자유 탄입을 지적한다"며 "K-검찰이라도 수출할 작정이냐"고 밝혔다.
선다윗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미국 뉴욕타임스가 '한국 검찰은 스파이를 수사하는 것이 아니라 정권 비판 언론을 수사한다'며 언론 자유를 지적했다"고 말했다.
또 "뉴욕타임스는 바이든-날리면 사태로 빚어진 MBC 소송 사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막가파식 규제를 소개했다"며 "이 무슨 글로벌 국가망신이냐"고 질타했다.
선 상근부대변인은 "윤석열 정권과 검찰의 언론 탄압이 이제는 해외 언론까지 나서서 걱정하게 만들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과 검찰은 K컬처, K드라마로 세계의 부러움을 받는 대한민국을 언론탄압국으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K-검찰이라도 수출할 작정이냐"며 "대체 윤 대통령과 검찰은 대한민국의 국격을 어디까지 추락시키려고 하느냐"고 꼬집었다.
아울러 "뉴욕타임스는 윤석열 대통령의 일방적인 도어스테핑 중단을 소개하며 '개방성은 오래가지 못했다'고 윤석열식 소통을 비판했다"며 "정부와 여당에 대한 언론의 정당한 비판마저 수용하길 거부하며 언론 자유를 파괴하니 국제사회의 우려를 사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은 지금이라도 언론 탄압을 멈추고 야당과 국민의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라"며 "윤석열 검찰이 후진적 정치수사의 대명사로 비판받듯, 윤 대통령도 국민을 부끄럽게 만드는 대통령으로 머물지 않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arim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차은우, 母 장어집서 200억 탈세했나…광고계 손절 시작
- 이수혁, 中 팬미팅 혹사 논란 해명…"12시간은 와전, 팬들도 고생해"
- 심장내과의 첫 두쫀쿠 후기 화제…"저항할 수 없는 맛"
- 손연재 "새해 목표는 둘째 임신…딸 낳을 수 있을까"
- 김영철 "아버지 술 마시면 싸움…형 교통사고 떠나"
- '지드래곤 열애설' 김고은, 일본서 포착…"제일 예뻐"
- 정호영 "'흑백2' 우승자 최강록, 방송 안 한다더니 재도전"
- 흑백요리사 천상현 암 투병 고백 "폐 두 번 절제…머리 종양도"
- '미국 출국' 이정후, 서류 문제로 LA 공항에 1시간 가량 억류
- 혼전 임신 김지영 계단에서 넘어져 "아이만 안전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