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판에 새겨진 옛사람의 마음…조선 현판 글씨가 들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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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 건물에는 왕실부터 민간에 이르기까지 '공간의 이름표'인 현판을 달았다.
국립대구박물관은 이처럼 현판에 새겨진 다채로운 이야기를 조선의 궁중 현판과 민간 현판을 통해 펼쳐보이는 특별전 '나무에 새긴 마음, 조선 현판'을 내년 2월 12일까지 진행한다.
3부에서는 국가의 평화와 안녕을 위한 이상을 꾀했던 조선 궁중 현판들을, 4부에서는 조화를 꿈꾸던 조선인들의 마음을 짐작해볼 수 있는 민간과 공중의 현판을 두루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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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 건물에는 왕실부터 민간에 이르기까지 ‘공간의 이름표’인 현판을 달았다. 한자로만 쓰인 나무판이 오늘날에는 생경하게만 느껴지지만 사실 현판에는 건물과 공간의 의미, 역사가 밀도 높게 깃들어 있다. 그래서 현판은 허루투 쓰인 게 없고, 시대 문화와 장소에 가장 맞춤한 이름으로 새겨졌다.
국립대구박물관은 이처럼 현판에 새겨진 다채로운 이야기를 조선의 궁중 현판과 민간 현판을 통해 펼쳐보이는 특별전 ‘나무에 새긴 마음, 조선 현판’을 내년 2월 12일까지 진행한다.
대한제국기 덕수궁의 이름이었던 경운궁 현판, 대안문 현판 등 114점의 현판을 모은 전시는 4부로 나뉜다. 1부는 현판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글쓴이, 글씨체 등으로 다양한 형태와 종류의 현판에 대한 흥미를 돋운다. 2부에서는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담은 공간 등에 내걸렸던 민간의 현판들을 통해 인연의 가치를 되새겨본다. 3부에서는 국가의 평화와 안녕을 위한 이상을 꾀했던 조선 궁중 현판들을, 4부에서는 조화를 꿈꾸던 조선인들의 마음을 짐작해볼 수 있는 민간과 공중의 현판을 두루 볼 수 있다.
대한제국기 덕수궁의 이름이었던 경운궁(慶運宮)의 현판은 1905년 고종이 국가의 안녕과 행복을 바라며 직접 쓴 것이다. ‘경사스러운 운수가 가득한 궁궐’이라는 뜻의 현판은 금박을 입힌 글씨로 눈길을 끈다. ‘호조에 보내는 칙유’ 현판의 글씨는 조선의 21대 왕 영조(1694~1776, 재위 1724~1776)의 작품이다. ‘세금을 공평하게 하여 백성을 사랑하라. 씀씀이를 절약하여 국력을 비축하라’란 뜻의 ‘균공애민 절용축력(均貢愛民 節用畜力’이란 글자에 백성을 위하는 임금의 마음이 실려 있다.
‘나의 집’이라는 뜻의 ‘오헌’(吾軒)이 적힌 현판은 경북 영주 무섬마을의 반남박씨 오헌고택에서 한국국학진흥원에 기탁한 것이다. ‘오헌’이라는 큰 글씨 사이에 적힌 작은 글자들은 도연명의 시를 인용한 것으로, ‘날아다니는 새들도 각기 돌아갈 집에 즐거워하듯, 나 또한 편히 쉴 수 있는 나의 집을 사랑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안락한 쉼을 주는 집에 대한 옛사람의 애정이 물씬 느껴진다.
정서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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