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생애설계] 고3 수능 이후 진로설계와 성공적 시간관리법(7)
수능 이벤트에서 최상의 결과를 내야 하지만 인생은 길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않으면 성공적인 시간관리법으로 원하는 삶의 목적과 목표를 이루어 낼 수 있다.
시간은 나이의 속도만큼 흘러간다고들 말한다. 10대의 시간은 대부분 스스로 선택한 공부가 아니고 모르는 것도 훨씬 많기에 삶의 목적이나 목표는 애당초 보이지도 않는 시기다. 그래서 시간속도로 보면 느려도 너무 느린 시속 10km이다.
시속 20km를 앞두고 미래를 향해 본격적으로 달려야 하는 출발의 시기 20대는 주로 대학에서 학문과 일의 경험을 통해 꿈과 진로를 본격적으로 정하게 된다.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고 보내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질 수 있다. 시간의 중요성을 최대한 빨리 깨닫고 관리해야 하는 이유이다.
시간관리란 우리가 가진 유일한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일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계획하고 조절하는 것이다. 효율적인 시간관리는 주어진 제약 조건 내에서 최상의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간관리는 주어진 공부량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이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계획적으로 공부하면 복잡하고 방대한 과목들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적절한 여유시간과 스트레스 해소시간도 만들어 낼 수 있다.
시간관리는 자신의 일정과 목표를 체계화함으로써 생산성과 집중력이 향상되며, 업무와 공부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든다.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고 자신감도 함께 상승시킬 수 있다.
좋은 대학교에 진학하여 꿈을 이룬 것 같지만 그 후 어떻게 발전할 지 결정하고 미래를 위해서 현재 준비된 시간과 자원을 잘 활용하여 좋은 결과물로 연결 확장하는 것은 스스로의 몫이다.
시간은 기다려주지 않는다.
24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하루이다.
시간의 효율적 관리법 4가지를 알아보자.
첫째,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 소개된 우선순위 매트릭스는 중요성과 긴급성에 따라 할 일들을 분류한다. (A)중요하고 긴급한 일 (B)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 (C)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D)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일로 분류하고 우선순위를 계획한다.
둘째, 하루 시작 전이나 앞 날의 할 일 목록(To-do list)를 정리하여 목록에는 간단하고 구체적인 항목들만 포함시켜 복잡함 없이 목표 달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생애설계 기반 전문 프로그램’ 등의 디지털 도구는 시간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작업을 25분 동안 집중하고 5분 동안 휴식하는 주기를 반복하는 방법으로 작업과 휴식을 균형 있게 조절하면 집중력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넷째, 때로는 가장 집중할 수 있는 도서관이나 카페 등 다른 환경을 탐색하고 변화시키면 새로운 장소에서 새로운 자극과 집중력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의 공통점은 시간속성을 이해하고 활용한 것이다. 세계적인 경영사상가 말콤 글래드웰은 “당신의 일에 1만 시간을 쏟아 부었나? 아니라면 성공을 말하지 말라” 라고 했다.
어떤 분야든 숙달되기 위해서는 하루 세 시간씩 10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비범한 사람은 시간 관리를 통해 남보다 부지런하고 노력을 많이 한다. 꾸준히 노력하면 기회도 따라온다. 준비한 자에게 기회가 오기 때문이다.
시간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일일, 주간, 월간 등 자신에게 맞는 단위로 할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 리뷰와 조정이 필요하다.
집중력은 효율적인 작업 수행의 핵심요소이기 때문에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는 환경에서도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적절한 휴식시간을 가져야 한다. 스트레스 관리와 에너지 회복은 생산성과 탄력성 강화를 위해 중요하다.
좋은 습관은 탁월한 시간 관리자가 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정해진 시각에 기상하고 고정된 공부시간 유지 등 자신에게 맞는 생산적인 습관을 실천하여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개발해야 한다.
시간을 크게 하자면 무한히 늘어나고 작게 하자면 한없이 쪼갤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생로병사를 거치면서 이루고 싶은 꿈을 가지기도 한다. 꿈을 실현하기 위한 시간관리는 중요하다. 꿈을 위해 준비하는 사람이나 현재를 즐기는 사람에게는 시간보다 빠른 것이 없다.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 자신의 꿈과 비전과 목표를 만들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직업과 학과를 선택하고 이에 맞는 대학과 진로를 설정하는 것이 진로설계이다. 진로설계는 삶의 목적과 의미를 분명하게 하고 일상생활과 공부에 큰 동기 부여와 최고의 가치를 실현하게 한다.
꿈은 미래의 삶이고 성공으로 인도하는 빛이다. 가슴이 뛰고 열정이 타오르는 꿈을 찾는 것이 성공적인 시간관리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장경순 한국생애설계사(CLP), 칼럼니스트, 현>BNK경남은행 은퇴금융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경호원 보내 작업 치겠다”…‘I am 양파’ 전청조, 까도까도 끝없네 - 매일경제
- “2차 가면 결과 모른다”…사우디 당황케 한 한국, 엑스포 무슨 일이 [매경데스크] - 매일경제
- “기안84 ‘꿀꺽’ 마시고 몸 담갔는데”…갠지스강 거품의 충격적 실체 - 매일경제
- [단독] 2030 “재택근무 없애? 그럼 이직”…회사는 ‘근무태만’ 걱정만 - 매일경제
- “아저씨, 어떡하죠?”…이미 반토막 난 에코프로, 증권가 “팔아라” - 매일경제
- 한국말이 수화기 너머선 영어로 …세상 바꿀 괴물폰 나오자 제2의 엔비디아 된 이 기업 [위클리
- “누가 판을 엎을까?”…세번 접겠단 ‘중국’ vs 돌돌 말겠단 ‘한국’ - 매일경제
- 골드만삭스 “한국은행 내년에 기준금리 2차례 내린다” - 매일경제
- 한겨울에도 멀리가는 전기차 … 롤스로이스·현대차 최고 - 매일경제
- ESPN, 이정후 5년 6300만$-류현진 2년 1400만$ 예상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