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틀스, 레드·블루 앨범 '2023년 에디션'으로 재탄생

유정민 2023. 11. 10. 15: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컬렉션 앨범 [1962-1966 (Red Album, 이하 레드 앨범)]과 [1967-1970 (Blue Album, 이하 블루 앨범)]이 새롭게 태어났다.

유니버설뮤직은 "오늘(10일) '레드 앨범'과 '블루 앨범'이 발매 50주년을 맞아 카탈로그 보강을 포함해 스테레오 믹싱 또는 돌비 애트모스 믹스를 거쳐 2023년 에디션으로 나왔다"라며 "화제의 마지막 신곡 '나우 앤드 덴(Now And Then)'과 2023년 믹싱 버전 '러브 미 두(Love Me Do)'는 각각 '블루 앨범'과 '레드 앨범'에 수록됐다"라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컬렉션 앨범 [1962-1966 (Red Album, 이하 레드 앨범)]과 [1967-1970 (Blue Album, 이하 블루 앨범)]이 새롭게 태어났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유니버설뮤직은 “오늘(10일) '레드 앨범'과 '블루 앨범'이 발매 50주년을 맞아 카탈로그 보강을 포함해 스테레오 믹싱 또는 돌비 애트모스 믹스를 거쳐 2023년 에디션으로 나왔다”라며 “화제의 마지막 신곡 '나우 앤드 덴(Now And Then)'과 2023년 믹싱 버전 '러브 미 두(Love Me Do)'는 각각 '블루 앨범'과 '레드 앨범'에 수록됐다”라고 전했다.

레드 앨범과 블루 앨범은 비틀스(The Beatles)의 시작부터 끝까지 연대순으로 주요 곡과 싱글을 수록한 베스트 앨범. 각각 음반 커버 색상으로 붙은 별칭이다. 두 앨범은 1973년 4월에 동시 발매됐다. 당시 '레드 앨범'은 빌보드 앨범 차트 및 영국 차트 3위를, '블루 앨범'은 빌보드 앨범 차트 1위와 영국 차트 2위를 차지했다. 지금까지 합산 3,000만 장 이상 판매량을 기록, 비틀스의 역사와 음악적 역량을 체계적으로 엮어 수많은 비틀스 팬을 낳은 역사적 작품이다.

새로 나오는 '레드 앨범'은 기존 26곡에 초창기 비틀스에게 영향을 준 로큰롤 및 R&B 커버곡 그리고 조지 해리슨의 초기 작품을 포함해 12곡을 추가, 총 38곡을 수록했다. 2022년 스페셜 에디션을 위해 작업한 [Revolver] 수록곡을 제외하면 모두 2023년 믹스 버전이다.

이번에 나오는 '블루 앨범'은 기존 28곡에 마지막 작품 'Now And Then'을 포함 후기 작품 9곡을 추가해 37곡을 수록했다. 2017년부터 '50주년 기념반'을 위해 믹싱한 곡들 외에 정규 앨범에 수록되지 않은 싱글 트랙이나 50주년 앨범이 따로 나오지 않은 [매지컬 미스터리 투어(Magical Mystery Tour)](1967)의 수록곡이 새로운 믹스 혹은 돌비 애트모스를 거쳤다. 말 그대로 여러 가지 많은 부분이 보완되고 새롭게 추가돼 '궁극의 베스트 앨범'으로 거듭났다.

유니버설뮤직은 두 앨범을 두고 “대중음악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밴드가 이룬 음악적 성과가 얼마나 대단한지, 그리고 비틀스가 어떤 과정을 거쳐 진화하고 발전했는지를 한눈에 알 수가 있는 작품”이라고 평했다.

한편 지난 2일에 빛을 본 마지막 신곡 'Now And Then'은 21세기에도 유효한 '비틀스 신화'를 보여주고 있다. 발매 다음 날 글로벌 스포티파이 일간 차트 15위 차지, 발매 4일 만에 모든 음원 플랫폼을 합쳐 5천5백만 회의 누적 스트리밍을 달성했다. 지금까지 40만 장의 음반 판매고를 올렸다. 지난 3일에 공개한 'Now And Then' 공식 뮤직비디오는 5일 만에 약 2,300만 조회 수를 기록했다. 이 모든 수치는 데뷔한 지 60년도 넘은 전설적인 밴드가 약 일주일 동안 이룬 경이로운 역사다.

그리고 전 세계 음악팬을 감동하게 한 비틀스 소식에 맞춰 유니버설뮤직 코리아가 특별한 행사를 마련했다. 오는 12일 복합 문화 공간 오드 포트에서 한국 비틀스 팬을 위한 강연회 [비틀스: 밋 더 레전드]를 개최, 비틀스 강연회와 더불어 비틀스 음반 럭키 드로우 행사를 진행한다.

iMBC 유정민 | 사진제공 APPLE CORPS LTD

Copyright © MBC연예.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