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지는 숏폼, 초반 3초에 승부 걸어야" [콘텐츠유니버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숏폼 비즈니스 기업 로아트코퍼레이션의 구형석 대표는 숏폼(15초 이내 짧은 동영상 콘텐츠)은 '초반 3초'가 흥행을 좌우한다고 조언했다.
구 대표는 10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2전시장 7홀)에서 열린 '2023 콘텐츠 유니버스 코리아'에서 '터지는 숏폼 콘텐츠의 비밀'이란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숏폼, 정말 강력하면서도 효율적인 수단"
"주제·초반 3초·구성에 콘텐츠 흥행 달려"
숏폼 비즈니스 기업 로아트코퍼레이션의 구형석 대표는 숏폼(15초 이내 짧은 동영상 콘텐츠)은 ‘초반 3초’가 흥행을 좌우한다고 조언했다. 구 대표는 10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2전시장 7홀)에서 열린 ‘2023 콘텐츠 유니버스 코리아’에서 ‘터지는 숏폼 콘텐츠의 비밀’이란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구 대표가 이끄는 로아트코퍼레이션은 숏폼 비디오를 활용한 커머스, 소프트웨어, 교육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숏폼 금손’으로 불리는 만큼 성과도 좋다. 구 대표가 최근 코칭 했던 헬스케어 계정은 지난달 한 달만에 2000만개 계정에 노출됐다. 팔로워 수도 1만을 넘기는 기염을 토했다.
구 대표는 “무언가를 사람들에게 알리는 수단으로서 숏폼은 강력하면서도 효율적인 수단”이라며 “짧은 시간 안에 관심을 끄는 게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터지는 숏폼을 제작하기 위해선 사람들이 좋아하는 ‘주제’, 이어지는 내용을 궁금하게 만드는 ‘초반 3초’, 영상을 끝까지 보게 하는 ‘구성’ 등 세 가지 요소를 염두에 둬야 한다고 팁을 전했다. 그는 “재미(흥미)와 고통 해소(문제 해결), 욕망 충족(이득 제시)이란 주제가 대중의 흥미를 끄는 3대 요소”라며 “영상을 봐야 할 이유는 ‘초반 3초’에서 설명하고, 그 뒤부터는 이목을 끄는 텍스트와 영상, 오디오 등을 활용해 영상을 끝까지 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숏폼을 구성하는 영상, 오디오, 텍스트는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지루하지 않도록 통통 튀게 만들어야 흥행 타율을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구 대표는 “좋은 화질은 기본이고, 3초 정도 간격으로 장면 전환을 해야 지루함을 덜 수 있다”며 “깔끔한 내레이션과 적절한 사운드, 임팩트 있는 자막을 곁들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2023 콘텐츠 유니버스 코리아’는 ‘AI 기술, K콘텐츠를 만나다’를 주제로 11일까지 이어진다. 이데일리와 고양컨벤션뷰로, 오프너디오씨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 고양특례시,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이 후원하는 행사다. 개막 이틀째인 10일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시작해 오후 10시까지 20개가 넘는 프로그램이 논스톱으로 진행된다.
윤기백 (gibac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왜 반박을 안 하지?” 낯선 한동훈 반응에 빵 터진 박범계
- “올라간 변기커버에 섬찟”…창문으로 상습 주거침입한 남성
- "가짜 아닌 찐재벌" 대림 총수일가 4세 이주영 패션[누구템]
- “증거? 없겠죠” 머리 빼고 온몸 ‘제모’한 지드래곤…“평소에도”
- 의붓손녀 성폭행해 아이 둘 낳게 한 50대[그해 오늘]
- 전청조 “남현희와 단둘이 5분만 이야기 하고파”..."거절"
- “누구세요?” 문 열리자 내연녀 남편 살해…4시간 감금 도주
- “뽀뽀하고 싶어” “사랑해” 10대 알바생 추행한 70대 사장
- ‘이재용템’ 또 완판 행진…1200억 매출 찍은 신발
- "피해자들에게 죄송" 전청조…`남현희에 할 말` 질문엔 침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