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삶, 가상현실로 만난다… ‘경복궁, 세종대왕의 신비한 연구실’ 제페토에 구현
경복궁을 메타버스 세계에 구현한 ‘경복궁, 세종대왕의 신비한 연구실’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지난 9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가상현실 기반의 운영체계 제페토(ZEPETO)에 ‘경복궁, 세종대왕의 신비한 연구실’을 열었다.
문체부와 공진원은 지난해부터 ‘2023 전통생활문화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사용자 참여유도형 가상현실 공간 ‘K-Kings’를 선보이고 있다. ‘K-Kings’는 조선의 왕과 왕이 되고 싶은 젊은 세대가 만나는 공간으로,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제페토에서는 창덕궁의 ‘정조의 산책길’과 ‘경복궁, 세종대왕의 신비한 연구실’이 순차적으로 운영 중이며, 덕수궁을 중심으로 한 공간도 선보일 예정이다.
‘경복궁, 세종대왕의 신비한 연구실’은 세종대왕이 생활하던 경복궁의 근정전과 집현전을 철저한 고증을 거쳐 구현했다. 경복궁의 정전(正殿)인 근정전은 국왕의 즉위식 등 국가 의식을 행하거나 외국 사신을 맞이하는 곳이다. 집현전은 학문연구를 비롯해 국왕의 자문기관, 왕실 연구기관 역할을 하던 곳으로, 훈민정음 창제의 산실이다. 탈 것인 ‘가마’와 해태상을 재현한 ‘치치’도 경복궁 가상공간에 새롭게 구현됐다.
특히 눈길을 끄는 공간은 비현실적 요소가 결합한 ‘달나라’다. 이용자는 특별한 입구를 통해 달나라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이곳에는 달나라 집현전(신비한 연구실)이 구현돼 있다. 또한, 우주로 뜀뛰기, 사진촬영 공간, 별자리 관측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가 마련돼 있다.
신비한 발명품이 존재하는 ‘경복궁, 세종대왕의 신비한 연구실’에서는 이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참여 행사도 운영된다. 오는 12일까지는 ‘만원권 보물을 모아라’가 운영된다. 실제로 만원권 화폐에는 세종대왕의 업적을 담은 다양한 보물이 새겨져 있다. 특히, 뒷면에는 과학 군주로서의 세종대왕의 면모를 보여주는 천체관측 기구 ‘혼천의’와 조선시대 천문도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비롯해 우리나라 최대 반사 망원경인 ‘광학천체망원경’이 그려져 있다.
행사 ‘만원권 보물을 모아라’는 경복궁 공간 곳곳에 숨겨진 보물 상자를 찾아 만원권 속 6개의 보물을 발견, 도감을 완성하는 내용이다. 완성된 도감을 이미지로 저장해 지정 ‘#’단어(해시태그)와 함께 제페토에 게시하면 가상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예쁜 의상을 선물 받을 수 있다.
가장 과학적인 문자로 평가되는 ‘한글’을 주제로 한 ‘한글 징검다리’ 놀이도 즐길 수 있다. 한글로 구성된 징검다리를 뛰어 올라가는 놀이로, 정상에 도달하면 달나라 공간으로 연결된다. 이 밖에 매월 이용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 다채로운 참여 행사를 지속 운영할 예정이다.
공진원은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지난 10월 28~29일, 11월 4~5일에 개최한 ‘2023 SF미래과학축제’에서 현장 체험공간을 운영했다. ‘경복궁, 세종대왕의 신비한 연구실’을 행사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체험공간으로 이곳에서는 경복궁 공간에 대한 소개와 체험 안내가 이뤄졌다. 또한, 각종 체험과 친구추가 및 사진촬영 등 다양한 참여행사가 운영됐다.
김태완 공진원 전통생활문화본부장은 “조선의 과학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킨 세종대왕의 업적과 삶을 가상현실 공간에 현대적으로 구현했다.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통해 젊은 세대의 관심을 일으켜 발길을 이끌고자 했다”며 “순차적으로 선보이는 K-Kings 연작을 통해 많은 젊은이들이 우리 전통생활문화에 관심을 가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창덕궁과 경복궁에 이어 K-Kings의 마지막으로 덕수궁 공간을 공개할 예정으로, 더욱 다양하고 흥미로운 전통생활문화를 선보이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머스크 시대’ 올 것 알았나… 스페이스X에 4000억 베팅한 박현주 선구안
- 4만전자 코 앞인데... “지금이라도 트럼프 리스크 있는 종목 피하라”
- 국산 배터리 심은 벤츠 전기차, 아파트 주차장서 불에 타
- [단독] 신세계, 95年 역사 본점 손본다... 식당가 대대적 리뉴얼
- [그린벨트 해제後]② 베드타운 넘어 자족기능 갖출 수 있을까... 기업유치·교통 등 난제 수두룩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
- 계열사가 “불매 운동하자”… 성과급에 분열된 현대차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