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지킴이 [오늘의 pick]
강민지 앵커>
이슈들을 pick해서 전해드립니다.
# 보이스피싱 지킴이
오늘의 pick! 첫 번째 픽은 '보이스피싱 지킴이'입니다.
실제 보이스피싱범의 목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정부가 보이스피싱 신고를 전화는 112번, 인터넷은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로 일원화했죠.
과거에는 부처별로 신고창구를 개별 운영하고 있어서 동일 내용을 각 기관에 여러 번 신고해야했는데, 보이스피싱 피해 시 112에 신고하거나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사건접수와 피해구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이트에서는 보이스피싱 사이버 체험관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메신저피싱 모의 체험도 가능하고, 전화 내용을 듣고 실제 보이스피싱범의 목소리를 고르는 보이스피싱 구별테스트도 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 국가공무원 시험
두 번째 픽은 '국가공무원 시험'입니다.
내년 국가공무원 시험 일정이 확정됐습니다.
인사혁신처는 5·7·9급 등 내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 일정을 공개했는데요.
7급 공무원 1차 시험은 7월 27일, 9급 공무원 필기시험은 3월 23일입니다.
내년부터 원서 접수 기간이 3일에서 5일로 확대되는데요.
인사혁신처는 수험생의 응시 기회를 확대하고 편의를 높이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 조선왕조실록
세 번째 픽은 '조선왕조실록'입니다.
조선왕조실록과 조선왕조의궤 오대산사고본이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조선시대 국가 중요 서적을 보관하던 서고인 사고.
특히 오대산 사고에는 조선왕조실록과 의궤 같은 주요 기록물을 보관했습니다.
일제강점기에 실록과 의궤가 일본으로 반출됐다가 국내로 환수된 이후 지금까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보관했는데요.
문화재청은 오대산사고본을 평창군 오대산으로 돌려보내기로 하고, 국립 조선왕조실록박물관을 오대산에 설립해 이곳에서 소장하기로 했습니다.
실록과 의궤가 일본으로 반출된 지 약 110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가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오늘의 픽이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K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