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 웨이 투고(Long way To Go)" 파월 또 한번 시장 기대 차버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9일(현지시간)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갈 길이 멀다(Long way To Go)"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이날 국제통화기금(IMF)이 주최한 콘퍼런스에 패널 토론자로 참석해 "올 한 해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하락했지만 여전히 목표치인 2%를 훨씬 웃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준 목표치 인플레이션 2% 가기 쉽지 않다는 뜻 밝혀
"통화정책 긴축적으로 바꾸는 것 적절하면 그렇게 할 것"
【실리콘밸리=홍창기 특파원】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9일(현지시간)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갈 길이 멀다(Long way To Go)"고 밝혔다. 최근 물가 상승세가 둔화한 것은 다행이지만 연준의 목표치 2%는 아직 멀었다는 설명이다.
파월 의장은 이날 국제통화기금(IMF)이 주최한 콘퍼런스에 패널 토론자로 참석해 "올 한 해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하락했지만 여전히 목표치인 2%를 훨씬 웃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인플레이션을 2%로 낮추기에 충분할 만큼 긴축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파월 의장은 "우리는 그런 정책 기조를 달성했는지를 자신할 수는 없다"라면서 "통화정책을 더욱 긴축적으로 바꾸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한다면주저하지 않고 그렇게 할 것(We will tighten further if needed)"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이달 1일 연준이 기준금리를 5.25∼5.50%로 동결한 후 그가 밝힌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파월 의장은 이날 패널 토론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인플레이션이 장기간 높게 지속되고 현상과 관련한 3가지 정책적 질문에 대해 연준이 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지난 2년여간 인플레이션을 일으킨 초기 원인과 현시점에서 갖는 통화 정책적 함의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이와 관련, 파월 의장은 "팬데믹이 초래한 수요와 공급 왜곡이 완화되면서 인플레이션이 하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파월 의장은 "공급망 회복이 광범위하게 지속되고 있지만 공급 측면에서 추가적인 개선이 얼마나 더 이뤄질지는 분명하지 않다"며 "앞으로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서는 총수요를 억제하는 긴축 통화정책의 역할이 더 커질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공급 충격과 관련해 통화 정책적 대응을 삼가야 한다'라는 경제학적 통념과 관련,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을 장기간 지속하게 만드는 공급 충격은 가계와 기업의 장기 기대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통화정책은 기대 인플레이션이 잠재적으로 고착화할 위험에 단도직입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팬데믹 영향이 사라진 뒤 금리가 어느 수준에서 안정될 것인가라는 질문에 파월 의장은 "팬데믹 이전 저금리로 이어진 경제의 구조적 특징이 어느 정도 지속될 것인지도 고려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몇 년간의 경험으로부터 배움을 지속하고 그것이 가지는 통화 정책적 함의에 대해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
- 서현진, 유재석 재산 언급 "오빠 1000억은 되지?"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