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만원 주고 12주만에 23㎏ 감량, 더 센 비만약 나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적으로 주목도가 높아진 GLP-1 계열의 비만치료제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10일 일라이릴리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지난 8일(현지시각) 비만치료제 젭바운드(성분 테어제파타이드)를 승인했다.
젭바운드가 시장에 나오게 되면 글로벌 비만치료제 시장을 장악한 노보노디스크의 GLP-1 계열의 비만치료제와 경쟁이 불가피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일 일라이릴리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지난 8일(현지시각) 비만치료제 젭바운드(성분 테어제파타이드)를 승인했다. BMI(체질량지수)가 30 이상이거나 BMI 27 이상 성인 중 체중 관련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 젭바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젭바운드는 지난해 5월 FDA에서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승인받은 마운자로의 약물 농도를 높인 것이다. GLP-1과 혈당과 체중을 줄이는 기능을 하는 호르몬 GIP를 동시에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젭바운드가 시장에 나오게 되면 글로벌 비만치료제 시장을 장악한 노보노디스크의 GLP-1 계열의 비만치료제와 경쟁이 불가피하다.
노보노디스크는 삭센다(성분 리라글루티드)와 위고비(성분 세마글루타이드)를 보유하고 있다. 이 중 위고비의 경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최고경영자), 모델 겸 배우 킴 카다시안 등이 사용해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져 수요가 급증해 공급에 차질이 빚어진 상황이다.
올 3분기까지 위고비의 누적 매출은 217억2900만덴마크크로네(4조1248억원), 삭센다의 누적 매출은 86억7400만덴마크크로네(1조6462억원)다. 한국바이오협회 바이오경제연구센터에 따르면 글로벌 비만약 시장에서 노보노디스크가 차지하는 비중은 올 8월 기준 94%에 이른다.
일라이릴리는 위고비와 마찬가지로 주 1회 투약하면 되는 젭바운드의 뛰어난 효능과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글로벌 비만치료제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평균 체중 109.5㎏의 비만 환자 2519명을 대상으로 젭바운드를 투여한 임상 3상 시험에서 투여 후 12주가 지났을 때 평균 21.1%, 72주가 지났을 때 평균 26.6%의 체중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위고비 임상 3상 시험에서는 68주간 투여했을 때 약 10%의 체중 감량 효과가 확인됐다.
일라이릴리는 젭바운드의 한 달 투약비용을 1060달러로 책정할 예정이다. 위고비의 한 달 투약비용은 1350달러로 젭바운드보다 27.4% 비싸다.
━
마운자로의 경우 2022년 5월 FDA에서 당뇨치료제로 허가를 받았는데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은 것은 13개월이 지난 올해 6월이다.
일라이릴리의 한국법인인 한국릴리의 한 관계자는 "국내 허가 일정은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다"며 "마운자로의 허가를 변경신청할 것인지, 젭바운드에 대해 새롭게 허가를 신청할 것인지도 미정이다"고 말했다.
최영찬 기자 0chan11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갤럭시S24 렌더링 이미지 보니… - 머니S
- 전혜진, 이선균 돈 관리… '3억5000만' 협박 진짜 몰랐다? - 머니S
- '사과' 이선균·'농담' 지드래곤… 같은 '음성', 뚜렷한 온도차[김유림의 연예담] - 머니S
- 빈대 막아라… 전국 14개 공항, 트랩 설치 등 '차단 방역망' 강화 - 머니S
- 김연아 '곰신' 된다… 남편 고우림 11월20일 군악대 입대 - 머니S
- 안경에 차량까지 '핫'하다… '경찰 출석' 지드래곤 패션 - 머니S
- "5000만원 모아볼까" 청년도약계좌, 17일까지 가입신청 접수 - 머니S
- '헉' 소리 나네… 현빈♥손예진, 추정 재산만 804억? - 머니S
- "아이 있었으면"… 서장훈, 재혼 계획 언급 '깜짝' - 머니S
- 신원식 "BTS 제이홉 군행사 차출? 보직 외 일 시키지마라"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