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A·모사드·카타르, 인질 석방 및 가자지구 공격 중단 논의-로이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중앙정보국(CIA),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와 카타르가 9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에서 인질 석방과 가자지구 공격 중단에 대한 조건들을 논의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이 논의에 대해 브리핑을 받은 관리를 인용해 하마스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을 잠시 중단하는 대가로 일부 미국인을 포함한 소수의 인질을 석방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예슬 기자 = 미국 중앙정보국(CIA),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와 카타르가 9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에서 인질 석방과 가자지구 공격 중단에 대한 조건들을 논의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3자 회담의 장점은 3자가 실시간으로 한 테이블에 모여 진행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논의에는 가자지구에 인도주의적 연료 수입을 허용하는 것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이 군사 작전을 일시 중단하는 대가로 일부 인질을 석방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는 보도가 속속 이어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이 논의에 대해 브리핑을 받은 관리를 인용해 하마스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을 잠시 중단하는 대가로 일부 미국인을 포함한 소수의 인질을 석방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협상 조건에 따라 하마스는 최대 15명의 인질을 석방하고,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 대한 공격을 3일 동안 중단할 예정이라고 NYT는 부연했다.
브리핑을 받은 한 관계자는 이에 따라 인도주의적 구호 물품이 수송되고, 인질이 이동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관리들에 따르면 윌리엄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논의 진행을 돕고 있으며, 이스라엘군이 가자시티를 포위한 후에도 논의가 계속됐다.
앞서 AFP통신도 하마스와 가까운 소식통을 인용해 인질 12명의 석방을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8일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가자지구 내에서 3일간 전투를 인도주의적 중단(humanitarian pause)하는 대가로 하마스에 억류된 인질 12명을 석방하기 위한 협상이 오가고 있다고 밝혔다. 인질 중에는 미국인 6명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소식통은 "하마스가 인질 12명(그중 절반은 미국인)을 석방하고, 그 대가로 이집트가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3일간 (전투를) 인도주의적 중단을 하는 것을 중심으로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yeseu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전처 상습폭행?'…김병만 "무혐의에 불기소로 끝난 일…30억 요구 중"
- "성관계하듯 해 봐"…안산 사이비 목사, 의사 꿈꾸던 13세 감금 '음란죄 상담'
- "집들이 온 내 친구 남편이 옷 벗겨 성추행…그사이 남편은 그녀와 스킨십"[영상]
- '1만 6000원' 곰탕 고기 겨우 4점, "25g 정량 맞다"…누리꾼 "양심도 없네"
- 신동엽 "김경식, 과거 미분양 아파트 계약…알고보니 타워팰리스"
- 한혜진, 증명사진 찍는 모친에 "영정사진 아니냐, 그걸 왜 찍어" 눈물
- 박은영 "3세 연하 남편 '쟨 항상 밥 차려' 부부 모임서 내 흉봐"
- 아파트 복도서 전 여친 흉기 살해…'30대 미용사' 신상정보 공개 검토
- "절반은 목숨 잃는데"…난기류 속 패러글라이딩 1분 만에 추락한 유튜버
- 엄지인 아나 "야한 옷 입었다며 시청자 항의 2번…MC 잘린 적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