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격 가능해?"…'초저가' 중국 직구 직접 주문해보니

김혜민 기자 2023. 11. 9. 21: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사이트에서 직접 물건 구매하는 분들 많아졌습니다.

놀랄 만큼 싼 가격에 사람들이 몰리는 것인데, 이 정도로 싸면 가짜라고 봐야겠죠.

이 정도 초저가면 사실 진품이 아니라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도용당한 한국 브랜드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중국 쇼핑몰의 공습에 이미 중국은 미국을 제치고 해외 직구 1위로 올라섰고, 비중은 전체의 절반에 육박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중국 사이트에서 직접 물건 구매하는 분들 많아졌습니다. 놀랄 만큼 싼 가격에 사람들이 몰리는 것인데, 이 정도로 싸면 가짜라고 봐야겠죠. 이런 제품들 때문에 우리 기업들도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김혜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중국의 해외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

삼성 '버즈2 프로'를 1만 5천 원에 팔고 있습니다.

10배 넘게 차이 나는 가격, 어떻게 가능할까 직접 주문해봤습니다.

외형상 로고, 제품과 박스 디자인 모두 완전히 일치합니다.

하지만 음질이 크게 떨어지고 노이즈 캔슬링 기능은 없습니다.

8만 원 정도에 판매하는 '갤럭시S23 울트라'는 아예 다른 제품이 배송됐습니다.

한국 유심칩은 들어가지도 않는 조악한 수준입니다.

[김용석 교수/성균관대 전자전기공학 교수 : 카메라에서 (성능 차를) 가장 크게 느꼈고요. 일단 줌 기능이 안 된다는 것이 이제 가장 크고요. 앱 반응 속도 등도 굉장히 느리다는 것이 치명적….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라고 하는 AP칩이 있습니다. 그 칩의 성능 차이가 굉장히 많이 나는 걸로 (보입니다).]

한국 브랜드 의류들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외관상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이 정도 초저가면 사실 진품이 아니라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도용당한 한국 브랜드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중국 쇼핑몰의 공습에 이미 중국은 미국을 제치고 해외 직구 1위로 올라섰고, 비중은 전체의 절반에 육박합니다.

지식재산권 위조로 국내 산업이 입은 피해는 한 해 22조 원에 달합니다.

[장병득 박사/한국지식재산연구원 : (한국은) 2017년부터 2019년 조사에선 전 세계에서 8번째로 많은 피해를 입고 있는 국가였습니다. 혁신이나 창의성에 의존하는 유명 브랜드가 원산지인 국가들이 피해를 많이 입고 있는 상황….]

의료기기법 위반에다 사기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를 구매해봤더니, 수돗물에 넣었는데 1분도 채 안 돼 임신을 뜻하는 2줄이 표시됩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한 달에 500만 건의 직구 물품이 쏟아지다 보니 통관에서 걸러지기는 쉽지 않습니다.

[관세청 관계자 : 특송으로 들어오는 물품은 X-ray를 100% 다 돌리고 있거든요. 소형이거나 작은 물품 같은 경우엔 잘 판독이 안 되는 경우도 있어서….]

알리익스프레스 측은 브랜드 보호를 위해 가짜 제품 판매자 계정 폐쇄 등을 하고 있다고 해명했는데, 앱에서 팔리는 제품들을 보면 큰 변화는 없는 상황입니다.

(영상취재 : 김세경·조창현, 영상편집 : 최혜란, 디자인 : 손승필)

김혜민 기자 khm@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