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도네시아, EFB 바이오차 프로젝트 MOU 체결…양자간 산업협력 박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등기술연구원(원장 김진균)은 지난 6일 인도네시아 전력청 전력기술연구원(IT-PLN), ㈜엔이씨파워와 함께 'EFB 바이오차 프로젝트의 실증 및 BM 모델 개발'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담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에서 체결한 이번 MOU는 ▲적합한 사업 부지 제안 ▲비지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바이오매스/폐기물 원료 제안 ▲고객사 제안의 조항들을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이행하기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민성기 기자] 고등기술연구원(원장 김진균)은 지난 6일 인도네시아 전력청 전력기술연구원(IT-PLN), ㈜엔이씨파워와 함께 ‘EFB 바이오차 프로젝트의 실증 및 BM 모델 개발’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담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에서 체결한 이번 MOU는 ▲적합한 사업 부지 제안 ▲비지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바이오매스/폐기물 원료 제안 ▲고객사 제안의 조항들을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이행하기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고등기술연구원은 석탄·폐기물·바이오매스 가스화 및 에너지화 기술, 탄소중립 바이오 연료 및 원료 제조활용기술, 미활용 폐자원 기반 에너지화 효율향상 및 시스템 설계, 그린에너지 핵심분야 원천 기술 등 다양한 연구 분야에 있어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고등기술연구원과 ㈜엔이씨파워는 K-BEST(Korea-Biomass eco-Energy Southeast asia Technology development)연구단의 일원으로 국내의 바이오매스 친환경 기술을 동남아시아 국가로 확산 및 보급하는 연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K-BEST연구단(단장 성호진 박사)은 국토교통부(국토교통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2021년부터 사탕수수 부산물인 바가스 등 미활용 재생자원을 활용하여 전기, 스팀 및 냉수를 동시에 생산하는 삼중열병합발전 기술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엔이씨파워는 2019년 인도네시아 남부땅끄랑 소각발전시설 용역사업 진출을 계기로 2021년 IT PLN과 폐기물자원화 협력에 대한 협약까지 체결하여 다양한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심재용 ㈜엔이씨파워 대표는 “이번 협력으로 인도네시아 에너지 부문의 발전을 지원할 새로운 기술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IT PLN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위치한 국영기업인 전력기술연구원으로 인도네시아에 에너지, 전력, 발전, 송배전 정책 등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
IT PLN 총장 Iwa교수는 “이 협력은 공동 연구와 학생 인턴십을 포함한 다양한 측면을 포함할 것”이라며 “IT PLN은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국가 에너지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이 협력에 매우 열정적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진 인도네시아 대통령직속 국가과학기술혁신위원회(BRIN)와 함께 한 행사에서 K-BEST연구단이 수행중인 베트남 프로젝트 설명 및 인도네시아 EFB 바이오차 사업, 인도네시아 팜농장의 EFB 현황, 실증후보지 검토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또한 2023년 12월에 팜농장 국영기업인 PT-PN과 고등기술연구원간의 바이오차 프로젝트 MOU 체결과 더 나아가서는 국가간(GtoG) MOU 체결에 대한 적극적인 희망 의사를 표명했다.
이번 IT PLN과 MOU 체결, BRIN과의 논의로 인도네시아 재생연료시장에 국내 기업들의 시장점유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min3654@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쁜 XX들, 그 머리로 공부하지”…성시경, 매니저와 암표상 잡았다
- 안방에 들어왔다고…25년 함께 산 아내가 남편을 고소, 무슨 사연?
- “뭘 봐” 전청조 보자마자 날세운 남현희…살벌했던 6시간 대질조사
- 유해진, 성북동 150평 단독주택 매입…"45억 전액 현금 지불"
- 가수 이정 “올해 2월 신장암 1기 판정…수술 잘 됐다”
- 방탄소년단 정국, 美 NBC ‘투데이쇼’ 출연…뉴욕 아침 열었다
- “학창시절 나 괴롭혔지?”…‘귀신 사진’ 수차례 전송한 20대, 스토킹?
- 전청조, 임신 가스라이팅?…남현희에 ‘블랙 젤리맘’ 태명까지 지었다
- “트랜스젠더 신자도 세례받을 수 있다”는 교황청, 조건은 “추문 없어야”
- 유인나 임차 용산 아파트 한때 경매 넘어가…"해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