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 이장호 총장, 필리핀 주립대와 국제교류협력 체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 군산대학교 이장호 총장이 필리핀 북부일로일로주립대학교(NISU)와 '국제교류협력 및 2+2 학생교류협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교육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바비 제라도 총장은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NISU 학생들은 선진 산업현장에서 실무경험을 쌓으면서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양교가 긴밀한 유대관계를 쌓으며 글로벌교육 교류협력기반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교육경쟁력 강화 혁신모델로 안착
[군산=뉴시스]고석중 기자 = 전북 군산대학교 이장호 총장이 필리핀 북부일로일로주립대학교(NISU)와 '국제교류협력 및 2+2 학생교류협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교육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8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필리핀을 방문 중인 군산대 이장호 총장과 김요섭 국제교류교육원장, 이재완 명예교수 등은 9일 NISU를 방문해 학술협력과 교류 증진 활동을 펼쳤다.
협약식 행사에는 군산대 방문단과 NISU의 바비 제라도 총장, 조마틴 림슨 부총장, 썰사 돈 빌로네스-프랑코 국제협력원장, 테레사 G 팔마레스 행정부총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의 골자는 학자 및 연구인력 교류, 데이터 및 문서·연구자료 교환과 공동연구, 학점편입을 포함한 학생교류 및 ‘2+2 학생교류 복수학위 프로그램’이다.
양교는 구체적인 실행을 위해 ‘2+2 학생교류 복수학위 프로그램’의 세부사항을 정하고, NISU 학생들에게 한국문화 보급과 양질의 한국어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세종학당 설립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NISU 학생들은 NISU에서 2년 과정을 마친 뒤 군산대에서 3·4학년을 이수할 수 있고, 군산대는 2+2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혁신교육과정인 마이크로디그리(MD)기반 채용연계 공유전공에 따른 현장실습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파트너기업을 매칭해준다.
군산대는 현재 일학습병행을 희망하는 해외유학생들이 산업체 현장 경험을 쌓고 군산에서 취업 및 정착할 수 있도록, ‘2+2 학생교류 복수학위 프로그램’과 ‘MD기반 취업연계형 공유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또 주거가 불완전한 해외유학생들의 안정적인 유학생활을 지원하고, 새만금 캠퍼스 내 외국인이 가족과 함께 거주할 수 있는 공간 제공을 목표로 새만금에 행복기숙사 건립을 교육부와 논의 중이다.
이장호 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제적인 역량과 현장감각을 구비한 글로벌 전문실무인력을 안정적으로 양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새만금산업단지에 이차전지 등 신산업 관련 유망기업들의 입주가 이어지고 있어 많은 인력 수요가 생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양교의 국제교류협력, 특히 2+2제도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새만금산단에 우수인력도 공급할 수 있는 일거양득 효과가 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비 제라도 총장은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NISU 학생들은 선진 산업현장에서 실무경험을 쌓으면서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양교가 긴밀한 유대관계를 쌓으며 글로벌교육 교류협력기반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NISU는 1952년에 설립된 필리핀 주립대학으로 에스탄시아(메인 캠퍼스), 아주이, 바로탁 비에호, 바타드, 콘셉시온, 르메리, 사라 등지에 7개의 캠퍼스를 가지고 있다. 학생 수는 1만5000여 명이다.
바비 제라도 총장은 2007년 군산대학교 공과대학에서 통신 및 무선통신 공학 전공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글로벌 리더다.
한편, 2+2 학생교류 복수학위 프로그램은 글로컬대학30 준비의 일환이며, 그 핵심 협력 주제 중 하나다.
인재를 새만금산단 내 유망기업과 매칭해 현장감을 갖춘 새만금산업단지 핵심산업인력을 안정적으로 양성할 수 있어, 재학률 개선과 산업인재를 양성하는 혁신적인 프로그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k9900@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