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HD현대일렉 울산공장 “프리미엄 변압기 시장 선도…스마트공장 변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7일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안에 위치한 HD현대일렉트릭 초고압변압기 제조공장을 방문하자 출고를 앞둔 변압기 성능을 검증하는 작업이 한창이었다.
HD현대일렉트릭은 울산 조선소내 800kV, 400kV, 300kV까지 총 4개 변압기 제조 공장을 운영 중이다.
HD현대일렉트릭은 대용량 전력변압기의 철심 적층 전 공정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현한 해당 설비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스마트 공장에 적용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타악” 굉음이 공장 안을 메웠다. 깜짝 놀라 소리가 난 것을 바라보니 족히 30미터는 돼 보이는 탑 모양의 설비가 서 있었다. 낙뢰를 발생시킬 시킬 때 나는 소리로 기기 안정성 확인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고층' 설비다.
지난 7일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안에 위치한 HD현대일렉트릭 초고압변압기 제조공장을 방문하자 출고를 앞둔 변압기 성능을 검증하는 작업이 한창이었다. 최근 미국, 유럽, 중동 등 소위 프리미엄 시장을 중심으로 초고압 변압기 수요가 급증하면서 공장은 바쁘게 돌아가고 있었다.
◇'스마트공장'으로 생산성 극대화
이날 찾은 곳은 500kV 변압기를 제조하는 스마트공장. HD현대일렉트릭은 울산 조선소내 800kV, 400kV, 300kV까지 총 4개 변압기 제조 공장을 운영 중이다. 수백톤에 달하는 변압기 운송과 선박용 전력 제품 공급을 위해 조선소를 거점으로 삼았다. 500kV 공장은 기존 공장 철거 이후, 2020년 최신형 설비를 기반으로 재탄생했다.
HD현대일렉트릭은 수작업으로 진행했던 생산 및 자재 관리를 '생산운영시스템(MES)'으로 혁신했다. 각 공정별 생산 현황과 품질검사 결과, 자재 운영현황 등 생산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실시간 관리한다.
중신 제조 공정에서 키오스크의 위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신은 변압기의 자기회로인 철심(코어)과 전기회로인 권선의 조립체로 변압기 본체를 구성하는 핵심요소다. 수천개의 전선과 철심이 정교하게 맞물린 장치로 조립 과정에서 조금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다.
양재철 HD현대일렉트릭 상무는 “제조 공정에 키오스크를 도입한 것은 업계에선 HD현대일렉트릭이 최초”라고 설명했다.
생산공정은 자동화로 효율을 극대화했다. HD현대일렉은 변압기 핵심 공정인 철심 조립을 자동화한 '철심자동적층설비'를 자체 개발했다. 로봇팔 같은 핸들러가 0.23mm~0.3mm 두께의 얇은 전기강판을 길이, 형상대로 절단하고 도면에 맞춰 절단품을 켜켜이 쌓아올려 원형 형태로 조립하는 적층 공정이 자동으로 진행된다.
HD현대일렉트릭은 대용량 전력변압기의 철심 적층 전 공정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현한 해당 설비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스마트 공장에 적용했다.
◇2024년까지 변압기 공장 증설 추진...2030년 매출 5조원 달성 목표
HD현대일렉트릭은 전에 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지난 3분기 매출 6944억원, 영업이익 85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29.8%, 125.9% 증가한 수치다. 수익성이 높은 북미, 중동에서 연이어 수주를 확보했다.
회사는 다시 한발 앞서 미래 투자에 나선다. 미국 및 유럽 변압기 시장 호황에 따른 변압기 수요 증가를 단기간 내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4년까지 울산 변압기 공장과 미국 알라바마 법인의 변압기 공장 증설을 통해 생산 능력을 확대키로 결정했다.
김영기 HD현대일렉트릭 부사장은 “미국, 한국, 중동 등 3대 주력 시장을 비롯해 최근에는 유럽과 오세아니아 시장을 공략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드라이브를 걸면 내년 매출은 3조원 이상을 달성할 수 있고 2030년에는 5조원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호 기자 snoop@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5년 싼타페·쏘렌토 '순수 내연기관' 생산 중단
- [반도체 패키징 심포지엄]“메모리 의존 벗어나 후공정 악순환 끊어야...해외 공략 시급”
- 내년 '글로벌 최저한세' 시행…다국적기업 조세회피 막는다
- 올해 가장 비싸게 팔린 푸른 다이아몬드, 낙찰가는?
- 진짜 해골 판 美 핼러윈 상점…인류학자가 발견해 신고
- 매일 '당근' 10개 먹고 피부도 '당근색' 됐다?
- “韓 여성까지 데려왔다”…美서 전문직 대상 성매매 한인 일당 체포
- 초격차 펀드 GP, 보안 투자 고작 1.6%…힘 실리는 '사이버보안 전용 펀드'
- 올해 공공 클라우드 전환 실질 규모 '230억원'
- 데이원컴퍼니 '콜로소', 미국과 일본에 교육콘텐츠 수출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