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모바일게임 매출 감소 일시적, 곧 회복할 것"
엔씨소프트는 리니지M, 리니지W 등 모바일 게임 매출 감소는 일시적이며, 곧 안정세에 접어들 것이라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9일 2023년 3분기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 이장욱 엔씨소프트 IR 실장이 2023년 3분기 영업실적을 발표하고, 홍장우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가 질의응답을 맡았다.
엔씨소프트는 2023년 3분기 매출 4231억 원, 영업이익 165억 원, 당기순이익 44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각각 4%, 53% 감소, 전년 동기 대비로는 30%, 89%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44% 증가, 전년 동기 대비 76% 감소했다.
매출 감소는 리니지W와 리니지2M의 매출 감소 영향을 받았다. 매출 감소와 신작 출시로 인한 마케팅비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도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환율의 영향이 있었다.
올해 출시 6주년을 맞이한 리니지M은 이용자 중심 콘텐츠와 운영으로 안정된 트래픽을 유지 중이다. 리니지W와 리니지2M의 매출 감소폭은 전분기 대비 줄었다.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전분기 대비 6% 상승한 932억 원이다. 리니지와 아이온, 블레이드&소울, 길드워2 모두 전분기 대비 매출이 상승했다.
12월 7일 출시 예정인 MMORPG 쓰론 앤 리버티는 순조롭게 사전 예약을 진행 중이다. 엔씨소프트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3에서 TL의 대규모 레이드를 비롯한 콘텐츠 플레이를 직접 선보인다.
이외에도 출시 예정 신작인 슈팅 게임 '프로젝트 LLL', 난투형 대전 액션 '배틀크러쉬', 수집형RPG '프로젝트 BSS' 등을 지스타 2023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을 예정이다.
■ 엔씨소프트 2023 3분기 컨퍼런스 콜 질의응답
Q. 블록체인에 관심을 나타냈다가 철회한 것으로 기억한다. 블록체인 경제가 꽃피고 있는데, 블록체인 비즈니스에 관심이 여전히 없는가?
공식적으로 중단한다고 언급한 적은 없다. 한국에서 오해가 많은데, 블록체인 게임은 P2E과 동일시하고 그런 전략을 취하는 게임이 아니다. 블록체인이 게임에 접목되기 위해서는 게임 안의 밸런스, 게임 경제 밸런스가 안정될 수 있다는 가정이 전제돼야 한다.
인게임 밸런스, 블록체인 자체의 밸런스 모두 확보가 돼야 한다. 아직 외부 요건도 충족이 안 됐고, 블록체인 도입 시 게임 안의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다. 그렇기에 블록체인 도입은 시기상조로 판단한다.
Q. 현금성 보유 자산이 많은데 가시적인 투자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다. 어떤 방향으로 투자를 강화할 예정인가?
M&A는 게임과 비게임 분야 모두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의미 있는 규모, 전략적인 이득을 가져올 수 있는 M&A를 검토 중이다. 현재 관심 있게 지켜보거나 고려 중인 곳도 있다.
M&A가 인수 회사의 재정 부담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여러 번 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하나를 하더라도 신중하게 회사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해야 한다. M&A 특성 상 자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많은 논의가 있었고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다. 곧 좋은 결과를 시장에 알릴 수 있길 바란다.
Q. 변화경영위원회의 여러 목표 중 하나가 출시 일정에 지연이 없도록 하는 거였다. 2024년 출시 예정 신작의 일정이나 지연 가능성은 어떤가?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다. 출시 일정은 지연되지 않을 것이다. TL 역시 아마존과 협업해 국내든 글로벌이든 예정대로 출시 예정이고, 배틀크러시나 BSS와 같은 신작도 알려드린 바와 같이 일정이 진행되고 있다.
Q. 비게임 M&A를 고려하고 있다면 다른 분야로의 확장인가, 게임 개발 본업과 협업 가능한 분야인가?
M&A가 필요한 시점이고, 실제로 회사의 실적을 부스트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엔씨소프트는 게임회사기 때문에 주력은 게임 회사다. 스튜디오 포함해서, 자사의 게임 IP를 확정할 수 있는 분야 위주로 보고 있다.
비게임 분야에서도 매력적인 몇 가지 기회를 포착했다. 몇 가지 사안을 논의중이지만 M&A는 실제로 사인하기 전까지 어떻게 될 지 모르는 일이다. 신중하고 진지하게 접근하고 있다.
Q. 아마존 비공개 테스트에서 TL에 대한 서구권 유저들의 반응은?
비공개 테스트인지라 다 말씀드릴 수는 없다. 자동 사냥 삭제와 같은 전투와 성장 콘텐츠 개선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이 있었다. 지난 주 쇼케이스에서 전투, 성장, 강화 시스템, 커스터마이징에서 서구권 유저에게 매우 좋은 반응을 얻었다. 긍정적인 사인이라고 생각한다.
Q. 국내 서비스 중에도 글로벌 공개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 있는가? 국내 출시와 글로벌 출시의 텀은?
아마존과 협업해 추가적인 글로벌 테스트를 준비 중이다. 일정은 계약 상 아마존이 글로벌 유저들과 소통하기 때문에, 아마존이 직접 시행할 것이다. 저희는 말씀드릴 수 없다.
Q. 모바일 매출이 하락했는데 신작 출시로 인한 마케팅비 증가가 예상된다. 2024년 마케팅비와 영업이익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리니지M의 일시적 매출 하락은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현재 상태에서는 매출 기조에 큰 이상이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궁금하신 지점은 리니지W의 하락세가 언제 진정될지 인데, 이는 4분기에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내부에서는 4분기와 2024년에 안정화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매출 관련 신나는 뉴스를 전해드리지 못하는 것은 정말 죄송하다. 마케팅비를 비롯해 비용적 측면에서 타이트한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올 연말부터 TL을 포함해 2024년 다수 신작 출시가 예정돼 있는 만큼 마케팅비 지출 증가는 불가피하다.
기존 및 신규 타이틀에 대한 마케팅 효율성 개선은 변화경영위원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과거 대작 MMORPG 출시했을 때처럼 마케팅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지는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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