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운송·폐기물 분야 인수 재편 활발…건설·부동산 다수 제외

배진솔 기자 2023. 11. 9. 12:03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3개월간 회사설립과 지분취득 등으로 27개 집단에서 62개 사가 계열 편입되고, 흡수합병·지분매각·청산종결 등으로 30개 집단의 61개 사가 계열에서 제외됐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8월부터 최근 3개월간 발생한 대규모기업집단(자산 5조 원 이상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소속회사 변동 내용을 공개하며 8월 3천83개에서 11월 3천84개로 1개 사가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철도운송사업 운영을 위한 에스트랜스, 수도권광역급행철도사업을 위한 지티엑스씨를 신설했습니다. 

SK는 물류중개서비스업체 굿스플로를 인수했습니다. 

KG는 전기버스 제조업체인 에디슨모터스 지분을 인수하면서 자회사인 에디슨건강기차, 에디슨MSO, 에디슨 AI, 에디슨파워, 에디슨SME 등이 동반 편입됐습니다. 

또 SK, 태영, 유진을 중심으로 폐기물 처리 관련 사업구조 재편에 따라 소속회사 변동이 활발하게 이뤄졌습니다. 

SK는 폐기물 수집·처리업체 리뉴원을 합병한 후 물적분할해 리뉴랜드청주, 리뉴에너지그린, 리뉴에너지대원, 리뉴에너지새한, 리뉴에너지메트로, 리뉴에너지전남, 리뉴에너지충남을 신설하고 폐기물처리업체인 클렌코 지분도 인수했습니다. 

태영은 의료폐기물 수집·처리업체 에코비트로직스중부와 폐기물 수집·처리업체 스마트상라를 신설했습니다.

유진은 동우바이오㈜ 임원이 사임함에 따라, 임원이 지배하는 회사인 폐기물처리업체 영남바이오, 바다사랑부표, 동우케미칼, 현대바이오가 계열 제외됐습니다.

건설공사 및 부동산 개발업체의 청산종결, 흡수합병, 지분매각 등에 따라 7개 집단에서 12개 사가 계열 제외됐습니다.

보성의 주택건설업체 휴먼산업, 페어우즈, 미래도시개발, 코리아리조트투자개발는 청산종결됐고, SM의 종합건설업체 우방산업과 새롬성원산업는 각각 SM스틸에 흡수합병, 지분 매각으로 계열 제외됐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SBS Biz에 제보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