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부동산의 현재와 미래는 `브랜드 시티`에 달렸다

정래연 2023. 11. 9. 11:4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시티 대표 단지, 지역 시세 주도하며 시세차익 수억원도 거뜬
HDC현산, 충북 청주시에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 11월 분양 예고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

'누군가 미래를 묻거든 고개를 들어 관악을 보게 하라'는 말이 있다. 우스갯소리로 들릴지 모르는 이 말은 서울대학교(관악캠퍼스)를 뜻한다.

부동산 업계에서도 이와 비슷한 말이 있다. 바로 혹자들이 일컫는 '국내 부동산의 현재와 미래는 브랜드 시티에 달렸다'는 말이다. 그만큼 브랜드 시티가 부동산 시장을 좌지우지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브랜드 시티는 브랜드 아파트 또는 동종 오피스텔 등의 단지가 모여 하나의 지역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통상적으로 2~3개의 동일한 브랜드 단지가 모여 형성되는 브랜드 타운보다도 더 상위에 있는 개념으로 규모(세대수) 역시 브랜드 타운과 차이를 보인다.

흔히 1차, 2차, 3차 등으로만 공급되는 단지들이 일반적인 브랜드 타운으로 일컬어지며 5단지와 6단지 나아가 10단지, 11단지 등으로 명명되는 곳들이 브랜드 시티로 불린다. 단지들이 여럿 모이며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하는 것은 물론 도시 속의 도시로 성장해 규모의 경제에 걸맞은 힘을 자랑한다. 소규모 보다 대단지의 힘이 더 강한 것과 같은 이치다.

국내 브랜드 시티의 고유명사는 단연 경기 수원시와 충북 청주시다. 수원시에는 약 7,000세대 규모의 '수원 아이파크 시티'가, 청주시에는 11월 분양 예정인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와 향후 공급될 7, 8단지까지 약 6,253세대(계획) 규모의 브랜드 시티 '청주 가경 아이파크'가 있다. 모두 HDC현대산업개발의 손에 의해 브랜드 시티가 탄생했다.

하나의 단일 건설사가 이러한 브랜드 시티를 공급한 것은 유례없는 상황이므로 해당 지역 내에서는 이곳에 공급된 단지가 시세를 주도하는 양상을 심상치 않게 볼 수 있다.

실제 '수원 아이파크 시티'는 수원시 권선구에서 매맷값이 가장 높은 아파트(수원 아이파크 시티 2단지, 전용면적 148㎡, 9억5,000만원 실거래가 기준)로 이름을 올리며, 서울시 주요 지역의 아파트값에 버금갈 정도인 매맷값 10억원을 목전에 두고 있다.

'청주 가경 아이파크'는 이를 넘어선다. 청주 가경 아이파크 3단지의 전용면적 144.37㎡는 올해 6월 11억원에 실거래가 이뤄졌다. 동일면적의 종전 거래가는 2019년 11월의 5억3,273만원으로 약 4년새 4억6,727만원이 상승했다. 1년새 1억원씩 오른 것이다.

두 곳의 브랜드 시티에 공급된 단지를 분양받았다면, 지금의 매맷값과 비교해 시세차익은 족히 수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전언이다. 때문에 내 집 마련과 시세차익이라는 일거양득 효과를 거두기 위한 이들이라면 브랜드 시티의 공급 단지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고 평가한다.

현재 '청주 가경 아이파크'에는 11월, 신규 공급 단지인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가 분양을 예고해 눈길을 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8개동, 전용면적 84~116㎡, 총 946세대 규모로 '청주 가경 아이파크' 내에서는 약 3년여 만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다.

단지는 3대 주거 필수요소(교통, 직주근접, 생활 인프라)를 모두 갖췄다. 청주시의 핵심 도로망인 제2?제3순환로와 인접해 있어 청주고속·시외버스터미널, KTX 오송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 경부고속도로 청주IC, 강서 하이패스 전용IC(연말 개통 예정) 역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SK하이닉스, LG전자, LG화학, LS산전, SK케미칼 등이 입주해 있는 청주일반산업단지와 에코프로그룹 등이 있는 오창과학산업단지, 오창산업단지 등으로 출퇴근도 쉽다.

단지 인근에는 홈플러스, 롯데마트, 이마트, 현대백화점, NC백화점, CGV 등의 쇼핑, 문화시설이 위치해 있고 충북대학교병원, 청주하나병원, 가경동행정복지센터, 가경동우체국 등의 편의시설은 물론 가경공원, 감나무실공원 등도 가까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도보거리에 가로수 도서관이 있고 주변에는 서경초·중, 서현중, 서원고, 충북사대부중·고, 충북예고 등 다수의 초·중·고교가 밀집해 있다. 가경동, 개신동 학원가도 단지 주변에 위치해 있어 공교육과 사교육 모두를 단지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다.

특히 이번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는 전 세대 중대형 특화설계에 넉넉한 수납공간과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아이파크만의 고품격 커뮤니티, 세대당 1.7대의 주차공간 등이 대거 집약되는 만큼 브랜드 시티에 거주하는 이들의 자부심을 한층 드높여줄 전망이다.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와 관련된 자세한 분양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관심고객등록 시에는 추첨을 통해 커피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분양 예정월은 11월, 견본주택은 청주 가경 아이파크 5단지 인근에 들어선다.

정래연기자 fodus0202@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