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작품으로 만나는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의 숨은 명소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이 과천관의 숨은 명소와 원형정원, 옥상 일대를 드로잉과 음악으로 만나는
야외 원형정원을 둘러싼 내부 공간인 '동그라미 쉼터'에서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제작된 수연, 엄유정 작가의 드로잉 60여 점을 전시하고, 정승현이 구성한 음악 재생목록(플레이리스트) 14곡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이 과천관의 숨은 명소와 원형정원, 옥상 일대를 드로잉과 음악으로 만나는 <MMCA 과천프로젝트 2023: 연결>을 오는 15일(수)부터 내년 10월 20일까지 엽니다.
MMCA 과천프로젝트(MMCA Gwacheon Project)는 국립현대미술관이 2020년부터 과천관 특화와 야외 공간 활성화를 위해 진행하는 중장기 공간재생 프로젝트입니다.
올해는 3층 옥상정원, 2층 원형정원과 동그라미 쉼터 등 세 공간으로 이뤄진 '원형구역'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과천관의 숨은 명소인 2, 3층 정원 일대는 내·외부 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관람객에게 전시 관람과는 다른 휴식과 사유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연결'을 키워드로 과천관 원형구역의 건축적 특색과 활용성을 재해석한 드로잉과 음악을 선보입니다. 이를 통해 세 공간에 연결성을 부여하고 관객들이 다층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성화를 시도했습니다.
야외 원형정원을 둘러싼 내부 공간인 '동그라미 쉼터'에서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제작된 수연, 엄유정 작가의 드로잉 60여 점을 전시하고, 정승현이 구성한 음악 재생목록(플레이리스트) 14곡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작가로 활동하는 수연과 엄유정은 미술관의 원형정원, 옥상정원 일대의 건축 구조물의 특수성을 발견하고, 그 속에 자라나는 식물 200여 종과 계절의 풍경을 드로잉으로 재해석했습니다.
수연은 모눈종이를 이루는 작은 칸에 정원의 식물과 가시적으로는 보이지 않는 바람의 에너지 등을 담아 상상의 영역을 넓히고, 엄유정은 꽃이 지고 열매가 맺히려 하는 순간과 같이 식물의 작은 움직임과 성장의 순간을 표현해 사계절의 정원을 입체적으로 사유해볼 수 있게 합니다.
영화 음악 작곡가로 활동하는 정승현은 미술관의 원형정원과 옥상 일대를 정신적 쉼을 얻는 공간으로 재해석해 이곳과 어울리는 14곡으로 재생목록을 꾸렸습니다.
'시작, 태동, 힘, 성장, 정화, 회귀' 순으로 구성된 재생목록 중 '시작'<0>(2023) 과 '회귀'<Vitality>(2023) 2곡을 작곡했고, 나머지 12곡은 동시대 음악가의 음악에서 선별해 재생목록으로 구성했습니다.
관람객들은 원형구역을 하나로 '연결'한 음악과 드로잉을 감상하며, 정원을 둘러싼 다양한 시각적 정보를 공감각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석 기자 (stone21@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20대부터 80대까지…5,500명 울린 1천억 원대 리딩방 사기극
- 불법촬영 가해 학생을 ‘급식실’에서 마주쳤다
- 아프리카에 우물 100개…세계 1위 유튜버의 대규모 공익 콘텐츠 화제 [잇슈 SNS]
- [특파원 리포트] 중국, 게이…그리고 ‘국가 안보’
- [특파원 리포트] 주식시장 출렁일 때마다 본 ‘사진’…뉴욕증권거래소, 뭐하는 곳일까?
- “횡단보도 폭 맞춰 보도 경계턱 낮춰야” 내년 11월 시행
- ‘사람’ 못 알아본 로봇…결국 끔찍한 사고로 [잇슈 키워드]
- “괴성 지르며 중앙분리대 넘나들어요!”…문신한 20대 잡고 보니 [잇슈 키워드]
- [잇슈 연예] 배우 정우성, 한국시리즈 2차전 시구
- ‘독안에 든 쥐’ 절도범 생포한 폐차장 직원들의 기발한 아이디어 [잇슈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