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경기 중랑구청장 “저층주거 면적 20% 3년내 명품 단지로” [2023 서울 구청장에게 묻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중랑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주택개발사업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는 지역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최근 세계일보와 만나 "공공이 집중 지원하고, 주민 열망도 강해 관내 주택개발사업이 큰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 구청장은 "중랑구는 SH 이전을 위해 필요한 모든 준비를 마친 상황"이라며 "SH 이전 사업은 중랑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나아가 서울시 전체의 역량을 강화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차시설 등 갖춰 1만5000세대 공급
면목선, 철도 사각 해소 위해 꼭 필요
SH본사 신내동 이전 모든 준비 마쳐”
서울 중랑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주택개발사업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는 지역이다. 서울시 모아타운 9개 지역 선정을 비롯해 전체 21곳이 주택개발 후보지로 지정돼 추진 중이다. 개발사업이 활발하다는 것은 그만큼 지역의 현재 주거환경이 낙후돼 있음을 의미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최근 세계일보와 만나 “공공이 집중 지원하고, 주민 열망도 강해 관내 주택개발사업이 큰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 구청장은 “면목선 노선 지역은 철도 사각지대로, 꼭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며 “도시철도는 경제성보다는 교통복지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사업이 잘 추진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지역 발전의 핵심 요소인 서울주택도시공사(SH) 본사의 신내동 이전은 정상 궤도에 올랐다. SH 본사 이전 사업은 서울시 강·남북 균형발전정책의 하나로 2019년 확정됐으나 사업성, SH 내부 반대 등 이유로 사업이 지지부진했다. 지난 9월 SH 본사 이전과 600석 규모의 공연장 설치라는 큰 틀을 담은 사업계획안이 확정됐다.
류 구청장은 “중랑구는 SH 이전을 위해 필요한 모든 준비를 마친 상황”이라며 “SH 이전 사업은 중랑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나아가 서울시 전체의 역량을 강화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공교육 환경 개선은 류 구청장이 지난 임기 때부터 집중하고 있는 목표이다. 구민들이 교육 때문에 중랑구를 떠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2018년 취임 당시 38억원이던 교육경비를 매년 증액해 올해 100억원으로 확대했다. 지역사회 교육 허브인 방정환교육지원센터 개소, 자치구 최고 수준의 ‘중랑장학금’ 지급, 공교육에서 챙기기 어려운 상담컨설팅·학부모교육·진로교육 등 다양한 교육 정책을 펴고 있다.
류 구청장은 “공교육 환경을 자치구 1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며 ”제2 교육지원센터, 중랑구 최초 천문과학관, 제2 미디어 센터, 청소년 전용 문화예술 창작센터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 인프라를 만들고 운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이어 중랑구 슬로건인 ‘나의 자랑 우리 중랑’을 강조하며 “지난해 서울 서베이에서 중랑구민 행복지수가 2016년 20위에서 7위로 올라섰다”며 “구민들이 중랑에 사는 것을 자랑스러워하고, 정착해 살고 싶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구윤모 기자 iamkym@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처럼 결혼·출산 NO”…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서 주목받는 ‘4B 운동’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단독] “초등생들도 이용하는 女탈의실, 성인男들 버젓이”… 난리난 용산초 수영장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