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태 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 의장국 당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아·태 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APCERT) 온라인 연례총회에서 한국 대표 침해사고대응팀(CSIRT)인 'KrCERT/CC'가 의장에 당선됐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의장국 당선은 그간 KrCERT/CC가 사이버보안을 위해 국제사회에 활발히 기여한 결과"라며 "한국이 아시아와 태평양을 넘어 글로벌 사이버위협 대응의 최일선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아·태 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APCERT) 온라인 연례총회에서 한국 대표 침해사고대응팀(CSIRT)인 'KrCERT/CC'가 의장에 당선됐다고 밝혔다.
APCERT는 아시아·태평양 국가 간 침해사고 대응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국가별 대표 침해사고대응팀을 중심으로 2003년 설립된 단체다. 한국은 KISA의 'KrCERT/CC'가 창립 초기부터 운영위원과 멤버십워킹그룹장 등으로 활동했다.
의장국 임기는 9일부터 내년 11월 8일까지다.
과기정통부와 KISA는 의장국 당선을 계기로 국제 공동 모의훈련의 참여국을 더 확대하고, 세계적으로 피해가 급증하는 랜섬웨어 워킹그룹을 설립하는 등 적극적인 국제 정보보호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의장국 당선은 그간 KrCERT/CC가 사이버보안을 위해 국제사회에 활발히 기여한 결과”라며 “한국이 아시아와 태평양을 넘어 글로벌 사이버위협 대응의 최일선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재학 기자 2j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성형AI '삼성 가우스' 갤S24에 심는다
- [연중기획] 플랫폼 규제, 패러다임을 바꾸자 〈4〉포털, 규제 대상인가 진흥 대상인가
- 네이버, 글로벌 AI 사업 전초기지 '각 세종' 오픈
- [의료정보리더스포럼]박상준 메디컬아이피 대표 “AI발전, 엑스레이 영상 효용성 극대화할 것”
- [의료정보리더스포럼]박준형 쓰리빅스 대표 “부처 칸막이 없앤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전략 수
- [의료정보리더스포럼]이호영 CDI 워킹그룹장 “보건의료 표준화로 원활한 진료정보 교류”
- [의료정보리더스포럼]정세영 분당서울대병원 정보화실장 “병원 지능화, 유기적 소통 중요”
- [의료정보리더스포럼]김경환 서울대 융합의학기술원장 “바이오 빅데이터 산업에 임상헬스케어
- [의료정보리더스포럼]이미연 한림대성심병원 커맨드센터장 “의료서비스 데이터로 병원 서비스
- [의료정보리더스포럼]박홍석 고대의료원 교수 “클라우드 HIS는 지역 한계 돌파 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