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가을 나들이에 감염 ‘신증후군 출혈열’ 주의, 심하면 사망까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을의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산과 들로 나가 저무는 가을을 즐기려는 나들이객이 늘고 있다.
석혜리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신증후군 출혈열은 연중 산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나 10~12월 사이 특히 유행 양상을 보여 이 시기 유행 지역의 산이나 풀밭에 가는 것을 가급적이면 피해야 한다"며 "풀밭 위에 옷을 놓거나 눕는 것을 삼가고 야외 활동 후에는 샤워 및 세탁을 통해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려대안산병원 “10~12월 사이 유행, 백신으로 예방 가능”
우리에게 이름이 낯선 신증후군 출혈열은 쯔쯔가무시병, 렙토스피라증과 함께 가을철에 유행하는 대표 발열성 질환이다. 과거 명칭인 유행성 출혈열이나 한국형 출혈열이 좀 더 익숙한 병명이다.
신증후군 츨혈열의 원인 바이러스는 한타 바이러스다. 국내에서는 한타 바이러스의 하위 부류에 속하는 한탄 바이러스, 서울 바이러스, 수청 바이러스, 무주 바이러스, 임진 바이러스, 제주 바이러스 등에 의해 질환이 발생한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설치류, 특히 들쥐의 배설물이 건조되면서 나온 바이러스가 먼지와 함께 공중에 떠다니다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거나 상처 난 피부, 눈과 코, 입 등에 직접 접촉하여 감염되는 경우가 있다.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과 출혈소견, 신부전 등이 있다.
신증후군 출혈열은 연중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환자가 가장 많이 생기는 시기는 10~12월이다. 가을걷이에 나서는 농부들이나 야외활동이 잦은 군인들에게 꾸준히 발생한다. 최근에는 낚시와 캠핑 인구가 늘면서 감염 위험은 더 높아지는 추세이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매해 약 15만 명에게 발생해 공중보건학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한타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보통 2~3주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기, 저혈압기, 소변감소기, 이뇨기, 회복기의 5단계 임상 경과를 보인다. 신증후군 출혈열과 관련된 사망은 보통 저혈압기와 소변감소기에 발생하는데, 사망률은 약 5~15%로 알려져 있다.
현재 신증후군 출혈열의 원인 바이러스를 없애는 효과적인 치료법이 발견되지 않았다. 한타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 치료 자체가 제한적일 수 있다. 이 때문에 신증후군 출혈열은 신속한 진단과 각 병기별로 증상에 맞춘 대증적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ㄱ히 사망 가능성이 큰 소변감소기에는 신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어 수분 공급과 전해질 균형 유지에 노력해야 한다. 신장 기능이 현저히 저하되면 투석 등의 신대체요법을 시행해야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
석혜리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신증후군 출혈열은 연중 산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나 10~12월 사이 특히 유행 양상을 보여 이 시기 유행 지역의 산이나 풀밭에 가는 것을 가급적이면 피해야 한다”며 “풀밭 위에 옷을 놓거나 눕는 것을 삼가고 야외 활동 후에는 샤워 및 세탁을 통해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쯔쯔가무시병, 렙토스피라증과 달리 신증후군 출혈열은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한 만큼, 야외 활동이 많은 군인과 농부, 골프장 인부 등은 유행시기의 약 1개월 전에는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김재범 기자oldfiel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자)아이들 미연, 세상 과감하네…CG 같은 비주얼 [화보]
- ‘돌싱특집’ 영철·변혜진, 파격 콘셉트…후끈하네
- “내가 최대 피해자” 남현희, 극단적 선택까지 언급…성범죄 묵인은 침묵 [종합]
- ‘싱어게인3’ 출연자 검증했다며…‘50호 가수’ 김승미 빚투 의혹 [종합]
- 정주연 이혼, 6개월만에 파경 [공식]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