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찔 수도"…굶어서 살 빼면 안 되는 이유

정희은 2023. 11. 8. 11: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예상치 못한 중요한 약속이 생겼을 때.

우리는 가장 먼저 다이어트를 떠올린다.

이때 우리 몸에 축적되어 있던 영양분과 에너지, 수분을 소비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체중을 감량시키고자 하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다.

아울러 굶는 다이어트는 우리가 빼고 싶어하는 '지방'이 아닌 '체지방', 즉 근육이나 수분을 감소시켜 건강하고 탄력 있는 몸매가 아니라 처지고 늘어진 몸매를 가져다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낮아진 기초대사량으로 오히려 요요현상으로 고생
우리에게 가져올 후폭풍을 예상해 본다면, 절대는 해선 안되는 것이 굶는 다이어트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예상치 못한 중요한 약속이 생겼을 때. 우리는 가장 먼저 다이어트를 떠올린다. 하지만 시간은 없고, 몸매는 마음에 들지 않아 짜증이 솟구치는 상황. 운동을 꾸준히 할 걸 후회해도 거울 앞에 모습은 답답하기만 하다. 이럴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굶는 다이어트'. 참을 수 없는 허기를 멈추기 위해 식욕 억제제까지 복용하며 단기간에 살을 빼기 위해 열을 올린다. 그러나 이렇게 굶는 다이어트가 우리에게 가져올 후폭풍을 예상해 본다면, 절대는 해선 안되는 것이 굶는 다이어트다.

쉽게 줄어든 만큼, 기초대사량도 덩달아 줄어

단식 다이어트는 모든 음식과 간식 등 에너지의 급원을 중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우리 몸에 축적되어 있던 영양분과 에너지, 수분을 소비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체중을 감량시키고자 하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다. 영양섭취가 부족할 경우 우리 몸의 근육량과 근력은 저하된다. 이는 몸을 지탱하는 힘이 부족해져 관절과 근골격계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하게 더 잘 붙는 것 같은 체중

기초대사량이 다른 사람들보다 적다는 것은 위험 신호다. 같은 양을 먹더라도 다른 사람과 비교해 에너지를 적게 사용하는 몸이란 뜻이다.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인 기초대사량은 근육량에 따라 바뀌는데, 근육량이 적어지면 이 또한 저하돼 쉽게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아울러 굶는 다이어트는 우리가 빼고 싶어하는 '지방'이 아닌 '체지방', 즉 근육이나 수분을 감소시켜 건강하고 탄력 있는 몸매가 아니라 처지고 늘어진 몸매를 가져다준다. 무작정 체중을 줄이는 것보다 실질적인 사이즈를 줄이는 것이 목표라면 굶는 다이어트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힘들다.

운동없는 다이어트는 앙꼬없는 찐빵

누구나 한 번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처음에는 평소보다 적게 식사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본 경험이 있다. 익숙하게 먹던 쌀밥을 뒤로하고, 치킨은 치팅데이에만 먹는 등 그동안의 나와 다른 모습이 되기 위해 섭취 열량을 줄이는 노력을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다. 적은 칼로리와 동시에 운동으로 소비 열량을 늘린다면 다이어트 효과는 배가 될 수 있.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공급하고 건강을 지키면서 아름다운 몸매를 갖기 위해서 운동은 다이어트에서 빠져서는 안될 필수 요소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