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론, 이엘에바타와 LFP 배터리 협력 "사우디·인도 등 진출 기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트랜시버 전문업체 라이트론이 전기차 시장에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시장에 진출한다.
라이트론은 8일 오전 이엘에바타와 LFP 배터리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라이트론은 이엘에바타와 협력해 LFP 배터리 셀을 제조, 판매할 계획이다.
라이트론 관계자는 "이엘에바타와 LFP배터리, 차세대 배터리 사업에 대한 협력 등을 추진하며 이차전지 사업을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트랜시버 전문업체 라이트론이 전기차 시장에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시장에 진출한다.
라이트론은 8일 오전 이엘에바타와 LFP 배터리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라이트론은 이엘에바타와 협력해 LFP 배터리 셀을 제조, 판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12월 22일 임시주총을 열고 이차전지 셀, 팩 개발 제조 및 매매와 이차전지 소재·전고체·생산설비의 개발, 제조, 판매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할 계획이다.
LFP 배터리는 가격은 싸지만 에너지 밀도가 높지 않아 주행거리 짧은 단점이 있다. 그러나 전기차 가격을 낮추기 위해 테슬라, 폭스바겐, 벤츠, 볼보 등이 LFP 배터리 채택을 공식화하면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2009년 설립된 이엘에바타는 독일 기술을 바탕으로 한 LFP 배터리 제조 전문기업이다. 회사는 유럽 진출에 필수적인 CE 인증과 안전인증인 UN 인증을 획득했고 국제표준인증기관인 SGS의 성능평가를 통과했다. 차세대 제품으로는 1회 충전 시 1000km 주행이 가능하고, 배터리 무게를 경량화한 코팅 배터리 기술을 확보해 생산시설을 준비하고 있다.
라이트론은 이엘에바타가 LFP 배터리와 차세대 코팅 배터리 기술을 갖고 있고 독일과 튀르키예에 생산기지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사우디아라비아, 인도 등을 합작법인 형태로 진출해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엘에바타는 독일과 튀르키예 공장에서 기존 판매하던 배터리의 성능을 개선한 고성능 LFP배터리를 12월부터 생산할 계획이다. 또 사우디아라비아의 '사우디국제산업단지회사'(SIIVC)와 합작법인 설립 및 남서부 경제도시 자잔(Jazan)에 3개 라인의 LFP 배터리 제조공장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이달 중 산업단지 내 생산 부지 계약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인도는 뭄바이에 합작법인을 통해 약 9만9173㎡(약3만평) 규모의 부지를 확보한 뒤 2개 라인 이상의 LFP 배터리 제조공장을 건립할 예정이다. 또 인도에서는 배터리 생산 외에 리튬 등 특수 광물질 우선 취득 및 사용권도 확보했다.
이엘이바타 관계자는 "인도 현지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인도 정부와 협력해 판매할 계획"이라며 "배터리 합작법인과 별도로 인도 내에 전기 오토바이, 전기 릭샤, 전기 드론을 한국에서 생산하여 공급하는 프로젝트도 추진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의 이차전지와 다른 전고체 형식의 차세대 배터리를 테스트 중"이라며 "생산설비 준비가 완료되는 2024년 상반기부터 시험생산을 거쳐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고 전했다.
라이트론 관계자는 "이엘에바타와 LFP배터리, 차세대 배터리 사업에 대한 협력 등을 추진하며 이차전지 사업을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
김건우 기자 jai@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최악의 악' 임세미, 이정도였어?!... 마라톤 풀코스, 기안84보다 빨라 - 머니투데이
- 전청조와 잠자리 男 "엄청 예쁜 여자, 한달 뒤 연락했더니…" - 머니투데이
- '문단열 딸' 문에스더 "ADHD, 뇌 뜯어내고 싶다"…정형돈 '공감' - 머니투데이
- "누나만 믿어" 김준호, '♥5살 연상' 아내와 결혼 결심한 이유 - 머니투데이
- 엑스재팬 베이시스트 히스, 암투병 중 별세…향년 55세 - 머니투데이
- "50만원 넣으면 10만원 더 준대"…이 적금 출시 23일 만에 1만명 가입 - 머니투데이
- '공천거래 의혹' 명태균·김영선 구속…법원 "증거인멸 우려" - 머니투데이
- 정준하 "하루 2000만, 월 4억 벌어"…식당 대박에도 못 웃은 이유 - 머니투데이
- 박나래, 기안84와 썸 인정…"깊은 사이였다니" 이시언도 '깜짝' - 머니투데이
- [영상] "견인차도 입주민 등록해줘"…거절당하자 아파트 주차장 막았다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