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로울 땐 납골당으로?...죽음 생각하면 오히려 정신에 좋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신적으로 건강하기를 바란다면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보라? 전문가들은 "죽음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 정신 건강과 좋은 삶을 이끄는 한 가지 비결"이라고 말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죽음에 대해 환기시킨 여성들은 유방암 진단 검사를 더 잘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연구에서 재산에 높은 비중을 두었던 참가자들에게 자신의 죽음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하자 그 우선순위가 더 내려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건강하기를 바란다면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보라? 전문가들은 "죽음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 정신 건강과 좋은 삶을 이끄는 한 가지 비결"이라고 말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죽음에 대해 환기시킨 여성들은 유방암 진단 검사를 더 잘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비슷하게 죽음에 대한 관념을 가진 사람은 자외선 차단제를 더 잘 바른다거나 운동을 더 열심히 하고, 금연 실천을 더 잘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심지어 성생활도 더 적극적으로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프리벤션' 등의 자료를 토대로 평소 죽음에 대한 생각을 통해 정신 건강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알아봤다.
죽음 떠올리면 마음이 느긋해져
죽음에 대한 생각은 삶의 목표와 우선순위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한다. 한 연구에서 재산에 높은 비중을 두었던 참가자들에게 자신의 죽음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하자 그 우선순위가 더 내려갔다.
묘원 둘러보면 긍정 마인드 생겨
전문가들은 "묘원을 들르는 것만으로도 삶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뀐다"고 말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공동묘원 근처를 산책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낯선 사람을 훨씬 더 잘 도와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 드는 것을 편안하게 받아들이면
나이 드는 것이 갖는 이점들이 있다. 가령 더 관대해지며 자비심이 많아진다. 한 연구에 의하면 나이든 이들과 젊은이들에게 각각 죽음에 대해 떠올리고 일탈 행위에 대한 생각을 물었더니 나이든 이들이 더욱 관대한 태도를 보였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男의 '그곳'은...왜 버섯 모양일까? - 코메디닷컴
- [건방진 퀴즈] 똑바로? 엎드려?...잠자는 자세로 성격 알 수 있다 - 코메디닷컴
- 스포츠브라가 유방암 유발?...진실vs거짓 - 코메디닷컴
- 손흥민에 기댄 유한양행, 광고비 1000억 ‘원톱’ - 코메디닷컴
- “살 빼려고 쳐다보지도 않았는데”...다이어트에 좋은 뜻밖의 음식 - 코메디닷컴
- 30일간 화장 안했더니... '쌩얼'에 이런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삶은 것vs구운 것...고구마 먹었더니 몸의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자전거 잘못 타면 관절 ‘골골’…성 기능에는? - 코메디닷컴
- “입이 바싹, 냄새도 고약”...치약 많이 쓰면 사라질까? - 코메디닷컴
- "주 1회 이상 성관계하는 노인, 치매 위험 낮다"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