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성과 한국 10배 예상"

홍수민 기자 2023. 11. 8. 09: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르 IP 라이선스 계약으로 최대 분기 매출 경신, 내년 기대작 연이어 출시

위메이드는 출시를 앞둔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의 성과가 한국의 열 배 가까이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8일 위메이드는 2023년 3분기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와 김상원 전무이사가 3분기 실적 및 사업 방향성을 소개한 뒤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위메이드의 3분기 매출은 2355억 원으로 위메이드 창사 이래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54억과 379억을 기록했다.

3분기 매출 상승은 미르 IP의 중국 라이선스 신규 계약 성과가 반영된 결과다. 매출 증가와 영업 비용 감소로 영업 이익은 전분기 대비 흑자로 전환됐으며, 당기순이익은 환율 상승 등이 영향을 미쳤다.

- 2023 3분기 위메이드 연결실적 요약

미르4와 미르M의 현지 퍼블리싱 계약은 2023년 4분기 내 체결 예정이다. 또한 지스타 2023에서 신작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와 야구 게임 판타스틱4 베이스볼의 최초 공개 시연이 진행된다. 

2024년에는 1분기 블록체인 게임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과 판타스틱4 베이스볼 출시, 2분기 미르4, 3분기 레전드 오브 이미르 국내 출시, 4분기 미르M의 중국 출시가 예정돼 있다. 

블록체인 사업 역시 확장을 지속 중이다. 3분기에는 SK 플래닛과 지분 교환 형태의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옴니체인 네트워크 '우나기'를 공개했으며, 해시쿼크와 서틱 등 총 3개의 기업이 위믹스3.0 메인넷의 노드 카운슬 파트너인 40원더스에 합류했다.

장 대표는 "지난 2년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위메이드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2021년 3350억 원부터 2022년 4635억 원, 2023년 3분기 현재 4887억 원으로 이미 전년도 매출을 뛰어넘었다"고 소개했다. 

그는 "그동안 위메이드가 준비하고 빌드업한 것들이 많다. 2024년은 오랜 시간 준비해 온 것을 전개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더 나은 성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위메이드 3분기 컨퍼런스 콜 질의응답



Q. 아직 미르M과 미르4가 판호를 발급 받지 못한 것으로 안다. 미르M과 미르4 내년 출시가 가능하다고 보는 이유가 무엇인가?



판호는 중국 정부 당국이 발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보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오랜 기간 전부터 판호 관련 준비를 했기 때문에, 내년 출시 계획 전에 판호가 발급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



 



Q. 내년에도 채용 위주로 꾸준히 확장할 계획인가?



인력 채용은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순 증가가 크지 않다. 이탈하는 직원도 있고, 프로젝트와 성과 평가를 통해 성과 기대 조직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얼마나 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올해는 200명이 안될 것 같다. 내년도 비슷하지 않을까 예측한다.



 



Q. 나이트 크로우와 비교해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그래픽이나 게임 내 콘텐츠 관련 구체적인 설명이 듣고 싶다. 마케팅 측면에서 성공적이었던 SSS 펀드도 도입할 예정인가?



미르4에 비해 나이트 크로우는 그래픽 뿐만 아니라 게임성 등 여러 측면에서 개선했다. 나이트 크로우에 혁신과 새로움을 더해 나오는 것이 레전드 오브 이미르다. 다음 주 지스타에서 그래픽이나 게임 플레이, 내부 경제 시스템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이트 크로우의 성공에 일조한 SSS 펀드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에서 계승하고 더 발전할 것이다.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에서도 더 적합한 형태로 더 나은 토크노믹스를 보여주게 될 것이다.



 



Q. 미르 관련 라이센스 관련 체결된 것도 있고, 지분 매각 등으로 캐시 플로우가 향후에도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가용 현금으로 매드엔진 자회사 편입이나 타 스튜디오 지분 투자 계획이 있는가?



현금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성장을 위한 투자를 하지만, 재무적인 위험에 처하는 일은 없게 하겠다고 말씀드렸다. 회사의 현금 비율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증가한 현금은 기존 투자뿐만 아니라 좋은 개발사에 대한 초기 투자에 사용할 생각이다. 



매드엔진과는 처음 투자할 때부터 미르4 개발했던 위메이드 맥스와 비슷한 경로로 원칙적 합의를 했다.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 한 회계적 절차, 사업적 과정을 걸쳐 위메이드 맥스와 유사한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Q.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성과에 대한 회사 기대치는 어느 정도인가?



미르M은 한국보다 글로벌의 성과가 훨신 좋았고, 미르4는 한국에 비해 몇 배의 성과를 냈다.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역시 그러할 것으로 예상한다. 



더욱이 무협 세계관인 미르 시리즈보다 나이트 크로우는 대중적 문화코드, 웨스턴 스타일에 가깝다. 미르4, 미르M보다 성과가 좋을 것이다. 한국 대비 최소 몇 배, 열 배 가까이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본다.



 



Q. 위믹스 플랫폼으로 사업한 지가 꽤 됐는데, 매출 규모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미미하다. 언제쯤 흑자 전환이나 매출 비중이 늘어날 지 장기적 비전을 듣고 싶다.



위믹스 플랫폼 매출은 2021년 미르4가 매우 잘 됐을때 높았다가, 작년과 올해 상반기까지 들쭉날쭉했다. 게임이 잘 될 때는 함께 상승했다 게임이 잘 안 될때는 함께 하락했다. 아무도 미래를 추정할 수는 없는 상태였다.



2023년 상반기까지는 기반을 튼튼하게 다졌다. 이벤트성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여주는 단계에 들어섰다고 생각한다. 4분기 매출, 내년 1분기 매출이 나오면 성장 기울기를 그릴 수 있을 것이다. 시기를 특정할 수는 없으나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