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ABL103 국내 임상 1상 첫 환자 투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치료제인 ABL103의 진행성ㆍ전이성 고형암 환자 대상 국내 임상 1상의 첫 환자 투여를 지난 7일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항암 치료에 있어 혁신으로 여겨지는 PD-(L)1 치료제가 개발됐지마녀 여전히 새로운 차세대 면역항암제에 대한 수요가 크다"며 "이번 첫 환자 투여와 함께 ABL103의 임상 1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만큼 조속한 임상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상 1상서 ABL103 단독요법 안전성 및 내약성 등 평가
대표 "PD-(L)1 치료제의 한계 극복하는 면역항암제 될 것"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치료제인 ABL103의 진행성ㆍ전이성 고형암 환자 대상 국내 임상 1상의 첫 환자 투여를 지난 7일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임상을 통해 ABL103 단독요법의 안전성 및 내약성을 평가하고, 향후 진행될 임상 2상의 권장 용량과 최대내성용량(MTD)을 결정할 계획이다.
ABL103의 임상 1상은 한국 및 미국에서 진행된다. 용량을 증량해 가며 이상반응을 관찰하는 용량 증량 파트(Dose Escalation)는 국내 기관에서 실시된다. 이후 종양 확장(Tumor Expansion) 파트는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ABL103은 B7-H4와 4-1BB를 동시에 표적하는 이중항체다. 에이비엘바이오의 4-1BB 기반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T(Grabody-T)’가 적용된 파이프라인 중 하나다. B7-H4는 키트루다(Keytruda)로 대표되는 PD-(L)1 기반 면역항암제의 한계인 내성과 불응성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타깃으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B7-H4 항원의 경우 PD-(L)1이 발현하지 않는 곳에서 주로 발현하는 특징이 있다.
에이비엘바이오의 ABL103은 B7-H4 타깃 항체와 결합한 4-1BB 항체를 통해 T세포 활성화를 도와 치료 효과를 높였다. 또 4-1BB 고유의 기능인 기억 T 세포 작용을 통해 종양의 장기 재발 방지 효과를 가지도록 설계됐다. 실제 비임상 실험에서도 ABL103은 B7-H4가 발현된 종양미세환경에서 강력한 4-1BB 활성화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세포의 완전 사멸과 동종 암세포의 재발 억제 효과도 확인됐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항암 치료에 있어 혁신으로 여겨지는 PD-(L)1 치료제가 개발됐지마녀 여전히 새로운 차세대 면역항암제에 대한 수요가 크다”며 “이번 첫 환자 투여와 함께 ABL103의 임상 1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만큼 조속한 임상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애 기자 0ae@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또 한명의 中기업인 사라졌다'…3주 가까이 '행방불명'
- "한국, 가고싶은 나라 1위"…한국에 푹 빠진 나라
- "욕먹고, 매 맞아"…서울대 의대·간호대 대학원생 '인권침해' 심각
- "운동회에 레깅스 입은 女교사들…불편하면 '맘충'인가요?"
- 엄마 택배 일 돕던 중학생 사망…가해차 '노란불에 90㎞/h'
- 남현희·전청조 경찰서 재회하나…'사기 공모 의혹' 재소환
- 이다도시 "얼굴에 손 대기 싫었는데 코 수술했다"
- 김태원 "머리 기르는 이유? 마약하면 다 남아"
- '노산의 아이콘' 최지우 "아기 가지려 병원 오래 다녀"
- "와사비 즐겨 먹었는데…" 노인 기억력 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