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에서 ‘딱’소리가… 이 악물거나 한쪽으로 씹는 습관 교정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입을 벌릴 때마다 잘 벌어지지 않고 딱딱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있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
턱관절 장애는 턱관절 자체의 구조 변화나 턱관절 주변의 인대 및 근육에 염증, 탈구 등의 증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이런 이상 기능 습관은 음식물을 씹는 턱이라는 기관에 해로운 부하를 지속, 반복적으로 주게 되고 이럴 때 턱관절 장애가 발생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턱관절 구조-인대-근육에 이상
입 벌리거나 음식 먹을 때 통증
이 악물기-이갈이 등 습관 고쳐야… 방치하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
음식을 먹거나 말할 때 통증 생기는 턱관절 장애
턱관절은 아래턱뼈와 머리뼈 사이의 관절원판을 의미하며 주변의 근육과 인대로 둘러싸여 있다. 턱관절 장애는 이러한 턱관절 주변 조직에 염증이 생기거나 관절이 비정상적인 위치에 놓이면서 아래턱뼈 중 아래턱 관절구가 탈구돼 입이 안 다물어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할 때 통증이 미세하게 시작되며 입을 크게 벌리거나 딱딱한 음식을 먹을 때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통증은 턱이나 귀, 머리나 얼굴 부위에서 나타나며 증상이 심해지면 치아의 맞물림이 틀어지고 안면 비대칭을 유발한다. 또 입을 끝까지 벌리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될 수 있고 턱을 움직일 때 모래 갈리는 소리가 나타나기도 한다.
잘못된 저작 습관, 자세 불균형이 주요 원인
턱관절 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그중 가장 흔한 것은 자세나 구강의 이상 기능 습관이다. 이상 기능 습관은 이 악물기, 이갈이, 입술 깨물기와 턱의 이상 자세 등을 말한다. 이런 이상 기능 습관은 음식물을 씹는 턱이라는 기관에 해로운 부하를 지속, 반복적으로 주게 되고 이럴 때 턱관절 장애가 발생한다. 이상 기능 습관은 사실 매우 흔하고 대부분은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선 이런 이상 기능 습관의 누적이 유발 요인과 지속 요인으로 작용해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된다. 이와 더불어 스트레스와 수면 장애도 원인으로 거론된다.
5년 사이 환자 20% 늘어… 여성에게 더 많아
증상 방치하면 퇴행성관절염 유발
턱관절 장애는 초기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 장기간 방치하면 턱관절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뼈의 구조적 변화를 초래하면서 부정교합이나 안면 비대칭의 문제도 생길 수 있다. 두통이나 이명, 신경통 등의 증상도 많이 호소하고 심한 경우 다른 신체 부위의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치료가 잘되지 않는 만성 상태가 되면 불안감과 우울감을 호소하기도 한다. 따라서 되도록 빨리 치료받아야 한다.
초기에는 생활 습관 교정만으로도 치료 가능
턱관절 장애로 진단되면 먼저 비수술적인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교합 안전장치 착용 치료, 물리치료, 보톡스 치료, 운동요법, 약물요법 등을 선택적으로 시행한다.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평가한 후에 치료법을 선택하게 되는데 원인이 다양한 만큼 구강내과 전문의의 판단이 매우 중요하다. 초기라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섭취, 음식 한쪽으로만 씹기, 이 꽉 물기 등 나쁜 습관을 먼저 교정하도록 교육한다. 6개월이 지나도록 증상을 방치하면 치료가 복잡해지고 호전 양상이 느려 치료 기간이 길어진다.
턱관절 장애 의심 증상 |
● 하품하거나 입을 크게 벌릴 때 귀 앞부분이 아프거나 입을 벌리기 힘들다. ● 턱이 빠져서 입이 안 다물어진 적이 있다. ● 입을 벌릴 때마다 무언가에 걸리는 느낌이 들고 입도 잘 안 벌어진다. ● 음식을 먹을 때나 노래하려고 입을 크게 벌리면 턱이 불편하고 아프다. ● 입을 크게 벌리고 다물 때 귀 근처에서 소리가 난다. ※하나 이상 해당하면 턱관절 장애 의심 |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동훈 “사형제도 필요…영구히 격리해야 할 범죄자 분명히 있어”
- ‘불법 공매도’ 칼 뺀 게 작년 7월인데 이제 와 “유리 다 깨진 시장”[사설]
- 尹 “박정희 주재 회의 자료 공부”… 박근혜 “어떻게 그걸 다 읽었나”
- 대통령실, 총선 앞두고 개편-개각 작업…김대기·이관섭 주도 ‘2기 체제’
- 이준석 “인요한, 혁신 위해 환자 ‘개복수술’ 단행해야”[중립기어 라이브]
- “안철수씨 조용하세요!”…식당 옆방서 소리친 이준석, 왜?
- 당신의 혈당이 걱정되시나요?
- 유동규, 이재명 앞에서 “한때 李 지키려 죽을 생각…끔찍해”
- 10년간 20대 인구 순유입 수도권·세종뿐, 다른 덴 다 순유출[사설]
- [단독]정부, 새만금 농업용지 등 일부 산업용지 전환도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