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이 정도면 수라상에 손색 없죠?"

문원빈 기자 2023. 11. 7. 22: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월 15~17일 일산 킨텍스에서 로스트아크 오프라인 축제 개최 예고
- 금강선 디렉터, 김상복 수석팀장, 전재학 수석팀장, 이병탁 수석팀장

■ 5주년 수라상 보상



쿠폰 코드: 5주년감사선물



사용 기간: 2023년 11월 7일 ~ 2024년 3월 27일



보상 내용: 배틀 아이템 종합 상자 100개, 연성 촉매제 1000개, 빛나는 지혜의 엘릭서 10개, 염원의 아뮬렛 5개, 5주년 공모전 아바타, 5주년 공모전 탈 것, 카오스 던전 휴식 보너스 회복 비약 5개, 전설 각인서 선택 상자 5개, 메넬리크의 서 5개, 특별 전설 카드 선택 팩 1개, 정련된 혼돈의 돌 30개, 정련된 혼돈의 돌 90개, 페온 100개, 심판의 서 4개, 5주년 벽지, 5주년 폭죽 장난감, 5주년 머리띠 선택 상자, 영원의 아바타 상자, 영원의 무기 상자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가 5주년 기념 스페셜 방송에서 팬들과 약속했던 수라상을 선물했다. 5주년 수라상과 함께 모코코 카카오톡 정식 출시, 5주년 기념 굿즈, 신규 헤어스타일 소식도 전해 채팅창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금강선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는 "어느새 5주년을 맞이했다. 정말 언제 이렇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빠르게 지나갔다. 많은 일이 있었고 많은 사랑을 받았다. 스튜디오로 이동하면서 감회가 남달랐다"며 방송을 시작했다.

방송에는 금 디렉터와 함께 김상복, 전재학, 이병탁 로스트아크 수석팀장도 자리를 함께 했다. 수석팀장들은 "이벤트 퀘스트를 보면서 추억을 하나씩 떠올려봤다. 정말 많은 일이 있었다. 5주년는 10, 15년을 위한 발판이라고 생각한다. 정말 뭉클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금 디렉터는 먼저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많은 불만이 제기된 밸런스와 서포터 부족 현상 관련 이슈를 꺼냈다. 전 팀장은 "카멘이 높은 난도로 출시된 탓에 지표 모수가 부족했다. 테스트 서버 운영도 미숙했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 11월 7일 로스트아크 라이브 방송

전 팀장 설명에 따르면 카멘 지표는 이전과 다르게 많이 혼잡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일부 클래스의 공격 주기를 압축해 밸런스 불균형을 해소할 계획이었다. DPS뿐만 아니라 사용성까지 고려했는데 개발진이 유틸성을 너무 좁은 영역에서 바라봐서 만족도를 제공하지 못했다고 인정했다.

근본적인 문제도 지적했다. 4~5개월 주기로 진행하면 놓치는 게 많았던 현실이다. 금 디렉터는 "DPS 조정과 다르게 구조 개선을 진행하면 시뮬레이션으로 예측하기 어렵다. 테스트 서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을 다급하게 수정하면 유저들에게 실망만 안길 수밖에 없다. 밸런스 패치 기조를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전 팀장은 "정기적인 밸런스 패치 외에 수시로 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모든 클래스를 변경하는 것은 어렵지만 유틸성과 DPS가 불안정한 클래스를 선정해 조정하겠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불균형 클래스 관련 집중 케어 그룹을 우선 조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표가 안정화되면 다음 엔드 콘텐츠 전에 진행할 계획이다.

밸런스 "불균형 포커스 클래스 그룹 조정과 지표 안정화 이후 조정을 분리해서 패치 주기를 단축하겠다"



이후 서포터 부족 현상을 거론했다. 금 디렉터는 혼돈의 상아탑 하드를 포함해 4인 콘텐츠에서 유난히 부족한 상황을 문제로 봤다. 이 팀장은 이를 위해 딜러와 서포터의 비율을 확인했다. 비율적으로 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는 "지표상으로는 유저들이 비슷한 비율로 서포터를 육성하고 있다. 콘텐츠 이용률의 경우 서포터가 더 높다. 더 조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하며 파밍 구조로 인한 문제일 거라 추측했다. 혼돈의 상아탑은 노말과 하드 보상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서포터 부족 현상이 더 심해졌다는 의견이다.

서포터 케어 관련해서도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서포터 플레이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서포터 관련 평가를 MVP로 보여주지만 정확하게 평가할 수 없다고 판단해 파티 기준으로 나눠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때 금 디렉터는 "단순히 서포터 정보뿐만 아니라 다른 정보도 전부 개선하는 것이 좋지 않은가"라고 물었다. 이 팀장은 "MVP는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어 쉽게 개선하기 어렵다. 조력자는 그나마 빠르게 개선할 수 있으니까 이것부터 진행하고 추후 고민해 보겠다"고 답했다.

서포터 부족 문제 "MVP 정보 개선으로 먼저 해소할 것"



다음은 추가적인 편의성 개선안과 카멘 후일담 비하인드 스토리 등 각종 이슈를 공유했다. 먼저 각성기 사용 시 소모되는 재료 '혼돈의 조각'을 11월 8일 업데이트로 삭제한다. 1칸 당 최대 9999개까지 넣을 수 있는 보관함 제한량도 확장된다. 

카멘 후일담과 관련해서 금 디렉터는 "유저들이 스토리를 예측할 때 꽤나 정확해서 놀랐다"고 전했다. 그는 "예전보다 정확하다는 것이다. 맞는 점도 많지만 빗나간 경우도 여전히 많다. 다만 카멘의 정체는 유저 예측이 맞다"고 덧붙였다. 

김 팀장이 이후 스토리 흐름이 다소 답답할 수 있다고 전하자 금 디렉터는 "스토리를 집필할 때 루즈한 흐름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속도를 내보겠다"고 말해 팬들의 호응을 받았다.

김 팀장은 곧바로 신규 헤어를 공개했다. 추후 업데이트에서는 남성 2종, 여성 2종 헤어스타일이 추가될 예정이다. 김 팀장이 샘플을 공개할 때 여성 신규 포니테일 스타일이 나타나자 채팅창에서는 환호성이 쏟아졌다.

편의성 개선 "혼돈의 조각 삭제, 보관함 1칸 제한량 확대"



신규 헤어 추가 "남성 2종, 여성 2종"



금 디렉터는 깜짝 선물을 공개했다.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이다. 해당 이모티콘은 11월 8일 오전 10시 30분 이후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다.

5주년 기념 굿즈도 공개했다. 이전에는 스마일게이트 공식 스토어에서 판매했다면 이번에는 5555명을 추첨으로 선물할 예정이다. 공개된 샘플 이미지에서는 5주년 장패드, 5주년 뱃지 세트, 모코코 피규어 텀블러, 로스트아크 실리콘 무드등이 준비됐다. 당첨자 발표는 12월 13일이며 이벤트 종료 이후 판매할 예정이다.

베일에 감춰졌던 시크릿 코드는 특별한 것이 아닌 현재 여기저기 숨겨놓은 코드라고 설명했다. 시크릿 코드를 모두 발견한 유저들은 '코니보드' 탈 것을 선물로 받는다.

대망의 수라상도 공개했다. 수석팀장들은 실제 수라상에 보상을 담아와 팬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총 11개의 그릇에는 배틀 아이템 종합 상자 10개, 전설 각인서 선택 상자 5개, 페온 100개 등 다양한 보상이 수록돼 있었다. 

특히 연성 촉매제 1000개, 빛나는 지혜의 엘릭서 10개, 카오스 던전 휴식 보너스 회복 비약 5개, 심판의 서 4개 등 이전에는 제공되지 않았던 새로운 보상이 시선을 사로잡았다.

유저들은 "수라상 인정한다", "이 정도면 괜찮지", "완전 맛있다", "배 터지겠다", "수석팀장들 준비 많이 했네", "고마워요", "예상보다 훨씬 많은데", "변신 스킨 보고 블래스터 육성 시작한다", "공모전 탈 것 정말 잘 나왔네" 등 만족감를 표했다.

모코코 카카오톡 이모티콘 11월 8일 정식 출시



5주년 기념 굿즈 5555명 추첨제 이후 판매 예정



시크릿 코드 보상 '코니보드'



금 디렉터는 수라상으로 끝내지 않았다. 팬들에게 "디저트도 먹어야 하지 않겠냐"며 다시금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팬들은 신규 헤어스타일이 추가되는 만큼 외형 변경권으로 예상했다.

팬들의 예측은 완전히 빗나갔다. 금 디렉터가 디저트 상자를 개봉하자 3차 전설 아바타인 영원의 아바타 상자, 영원의 무기 상자 문구가 나타났다. 그는 "캐릭터 귀속 3차 전설 아바타 세트다. 5주년 기념이니까 선물하는 것이다"고 전했다.

선물을 전한 금 디렉터는 "로스트아크를 즐기지 않는 게이머들도 방송을 시청하는 걸로 알고 있다. 혹시 언젠가 시작할 지 모르니 5주년 선물을 미리 받아놓길 바란다"고 홍보했다.

끝으로 출연진은 "정신 없이 로스트아크와 함께 인생을 살고 있다. 5주년을 맞이하니까 10년 이상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정말 길었고 정말 많은 일이 있었다. 철야까지 하며 진행한 밸런스 팀에게 많이 미안했다. 유저들이 만족할 만한 패치로 꼭 칭찬을 받아내도록 하겠다. 로스트아크 팀 위기도 있었지만 굳건하다. 여러분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늘 감사하다"는 인사를 남기며 방송을 마쳤다. 

한편 로스트아크는 12월 15~17일 일산 킨텍스홀에서 종합 예술 콘셉트로 디어 프렌즈 페스타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규모는 7000~10000명 정도 계획 중이며 콘텐츠로는 쇼케이스, 굿즈샵, 공연, 전시, 이벤트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금 디렉터는 "본래 11월까지 총괄 디렉터를 맡으려고 했는데 12월 행사까지만 맡겠다. 12월 행사에서는 새로운 디렉터가 쇼케이스를 진행할 것이다. 양해 부탁한다. 킨텍스 행사 전에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겠다. 오프라인 행사에서 많은 분을 만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