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리더십, 스포츠에서 답 찾아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리더의 부재, 역할 미비 등으로 인한 부작용과 혼란이 때마다 곳곳에서 반복되고 있는 가운데 스포츠 리더십에서 해답을 찾자는 의견이 나왔다.
김태동 강원연구원 연구위원은 7일 "스포츠에서 리더십을 배우자"를 주제로 정책제언 '정책톡톡'을 발간했다.
특히 철학, 이념 및 빈부 격차 등으로 인한 갈등과 균열 시대에 통합의 구심점이 필요하다며 스포츠 분야 리더십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리더, 공감 능력과 배려 겸비…나 아닌 우리라는 관점 중시"
"강원도, 국제학교 유치 및 인재개발원 통한 체계적 리더 발굴 관심 둬야"
리더의 부재, 역할 미비 등으로 인한 부작용과 혼란이 때마다 곳곳에서 반복되고 있는 가운데 스포츠 리더십에서 해답을 찾자는 의견이 나왔다.
김태동 강원연구원 연구위원은 7일 "스포츠에서 리더십을 배우자"를 주제로 정책제언 '정책톡톡'을 발간했다.
이번 정책톡톡에서는 조직이나 단체에서 목표 달성이나 방향을 설정하고 이끌어가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는 리더십을 다뤘다. 특히 철학, 이념 및 빈부 격차 등으로 인한 갈등과 균열 시대에 통합의 구심점이 필요하다며 스포츠 분야 리더십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스포츠 현장에서의 리더는 공감 능력과 배려, 희생, 화합, 협력, 카리스마와 함께 '나'의 관점이 아닌 '우리'라는 관점으로 분열된 조직을 통합으로 이끌어 목표(승리)를 쟁취한다"고 설명했다.
히딩크 감독과 손흥민 선수를 사례로 들며 "히딩크 감독은 명확한 목표를 정하고 소신과 공정성에 기반한 기본에 충실을 강조하고 혁신의 추구, 가치의 공유, 전문지식의 활용으로 목표를 달성했다. 손흥민의 리더십에서는 친화력을 바탕으로 팀원들 간의 협력, 배려와 친절, 희생 등 감성리더십을 발휘해 주장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원특별자치도 차원의 리더십 발굴 노력도 제안했다.
김 연구위원은 "글로벌 리더십을 지닌 인재를 영입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책임감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자율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리더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대에 체계적인 리더 발굴 및 육성을 위해서는 국제학교 유치와 인재개발원의 기능과 역할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강원CBS 박정민 기자 jmpark@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 택배일 돕다 숨진 아들…경찰 "가해차량 과실치사 혐의"
- [단독]탈주범 김길수 '사기' 혐의 피소…"2억원 보증금 못받아"
- 소주 수백 상자 '와르르'…마비된 도로 시민들이 나섰다
- "남편 조폭이라며 겁박"…수업 중 폭행당한 교사의 호소
- 재혼 계획 밝힌 서장훈 "3년 안에 승부 보겠다"
- 코스닥시장 '롤러코스터' 하루만에 매도 사이드카 발동
- 여성단체 "페미라서 때렸단 남성, 여성혐오 범죄 대책 마련하라"
- 美국무부서도 "이스라엘 공개 비판해야" 자성 목소리
- 野김종민 "여야, 선거제 퇴행에 합의? 가서는 안 되는 길"
- 공수처 '10억대 뇌물' 혐의 감사원 3급 구속영장 청구(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