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손절했어요"…인버스 투자자 어쩌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매도 전면 금지로 코스피지수가 역대 최대폭인 134포인트 급등하면서 종목·증시 하락에 베팅했던 인버스 상품들이 급락하자 투자자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특히 2차전지주들이 폭등하면서 2차전지주 하락에 베팅했던 2차전지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가 20% 넘게 주저 앉았다.
이날 공매도 금지에 힘입어 급등했던 이차전지주들이 일제히 조정을 받으며 인버스 ETF가 반등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초조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강수윤 기자 = 공매도 전면 금지로 코스피지수가 역대 최대폭인 134포인트 급등하면서 종목·증시 하락에 베팅했던 인버스 상품들이 급락하자 투자자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특히 2차전지주들이 폭등하면서 2차전지주 하락에 베팅했던 2차전지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가 20% 넘게 주저 앉았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이차전지 인버스 펀드인 'KBSTAR 2차전지TOP10인버스(합성)' ETF는 23.09% 빠진 1만9820원에 마감했다. 지난 9월12일 상장한 후 공매도 금지 발표 전 거래일인 3일까지 22.5%의 상승 폭을 단 하루 만에 모두 반납했다.
다른 인버스 상품들도 줄줄이 급락했다. 신한 인버스 2X 코스닥 150 선물 ETN(-27.60%), 삼성 인버스 2X 코스피 200 선물(-9.16%), 하나 인버스 2X 코스닥150 선물 ETN(-27.41%), KOSEF 코스닥150선물인버스(-14.06%), TIGER 코스닥150선물인버스(-13.82%), ARIRANG 코스닥150선물인버스(-13.40%) 등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였다.
인버스 상품이란 증시가 상승할 때 수익률도 상승하는 보통의 펀드와는 달리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도록 설계된 상품이다. 해당 지수의 가격이 내려야 이익을 거둘 수 있는 상품이다.
이날 공매도 금지에 힘입어 급등했던 이차전지주들이 일제히 조정을 받으며 인버스 ETF가 반등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초조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온라인 종목토론방에는 '장투하려고 했는데 손절했어요', '다행히 하한가는 아니지만 내년 초까지 계속 빠질거 같아요', '-23%인데 빨리 팔아야 할지, 기다려야 하는지 고민이네요', '상장해서 번 돈 다 날아갔네요', ' 다 팔고 이차전지 들어가야 하나요' 등 투자자들의 한숨 섞인 글이 올라왔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이차전지, 바이오와 같은 성장주, 면세, 여행, 유통 등 중국 소비테마주들이 공매도 잔고 금액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들 업종을 중심으로 단기적인 주가 모멘텀이 형성될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o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