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컴퓨터박물관서 ‘카트라이더’ 역사 소개… 역대 레이싱 게임 체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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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은 넥슨컴퓨터박물관에서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이하 카트라이더)'의 역사를 전시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 6월 넥슨컴퓨터박물관은 넥슨의 개발 역사 아카이브 프로젝트인 '네포지토리'에 카트라이더의 데이터를 업데이트한 바 있다.
또 이번 전시와 함께 마련된 레이싱 게임 존은 '폴 포지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등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레이싱 게임의 역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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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넥슨컴퓨터박물관은 넥슨의 개발 역사 아카이브 프로젝트인 ‘네포지토리’에 카트라이더의 데이터를 업데이트한 바 있다. 여기에 이어 카트라이더 IP(지식재산권)를 본격 활용한 두 번째 전시를 오픈했다.
크레이지아케이드의 캐릭터들이 등장해 경주를 펼치는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는 2004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국내 누적 이용자 3300만 명을 기록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미디어 디스플레이를 통해 19년간의 여정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관람객이 기억하는 트랙의 이미지를 손으로 그리면 AI가 분석해 트랙 정보를 제공하는 ‘트랙피디아’, 게임 이용자들의 플레이 기록을 면허증 형태로 제공하는 ‘카트 운전면허증’ 키오스크 등 체험도 준비했다.
또 이번 전시와 함께 마련된 레이싱 게임 존은 ‘폴 포지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등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레이싱 게임의 역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특히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체험은 핸들 및 페달 조작과 연동된 벽면의 미디어 프로젝션을 통해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전시는 카트라이더 개발팀과 박물관의 적극적인 의지로 마련됐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카트라이더는 국내 온라인 게임의 발전을 이끌어 온 게임이자 온라인 게임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놀이가 되는데 기여한 게임”이라고 전했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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