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차장에 황유성···軍 장성 인사 단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6일 국군방첩사령관인 황유성(사진) 중장을 합동참모본부 차장으로 보직 이동하는 등 하반기 장성 인사를 단행했다.
황 중장은 육군본부 기획관리참모부장과 군수참모부장, 제20기계화보병사단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공군에서는 김형수·진영승·손석락 소장이 각각 공군작전사령관, 합참 전략기획본부장, 공군참모차장으로 임명됐다.
이들 신임 소장은 각각 사단장 및 함대사령관, 공군전투사령관의 주요 직위를 맡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채상병 사건' 임성근 사단장은 연수行
정부가 6일 국군방첩사령관인 황유성(사진) 중장을 합동참모본부 차장으로 보직 이동하는 등 하반기 장성 인사를 단행했다.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과 관련해 지휘·책임 라인의 임성근 해병대 1사단장은 소장(2성 장군)직을 유지한 채 사단장에서 물러나 정책 연수를 떠난다.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진급한 황 중장은 합동참모본부 차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전신인 기무사령부에서부터 방첩사령부에 이르는 기간 중 해당 사령관이 합참 차장을 맡게 된 것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황 중장은 육군본부 기획관리참모부장과 군수참모부장, 제20기계화보병사단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합참 작전본부장 자리로는 강호필 육군 1군단장이 이동한다. 임기훈 전 국가안보실 국방비서관은 이번 인사에서 중장으로 진급해 국방부 직할 기관인 국방대 총장을 맡는다.
신임 해병대 1사단장에는 현 합참 전비태세검열실장인 주일석 소장이, 해병대 2사단장에는 정종범 현 해병대 부사령관이 취임한다. 합참 전비태세검열실장 자리는 현 해병대 2사단장 조영수 소장이 맡는다. 육군에서는 곽종근·이진우·여인형 소장이 중장으로 진급했다. 이들은 각각 특수전사령관·수도방위사령관·국군방첩사령관직을 맡는다.
주성운·박후성·박정택 소장도 중장으로 진급해 일선 군단장으로 활약하게 됐다. 해군에서는 강동길 소장이 해군참모차장에, 최성혁 소장이 해군작전사령관 자리에 임명됐다. 공군에서는 김형수·진영승·손석락 소장이 각각 공군작전사령관, 합참 전략기획본부장, 공군참모차장으로 임명됐다. 이 밖에 육군 준장 김성구 등 14명과 해군 준장 강동구 등 5명, 공군 준장 권영민 등 5명이 소장으로 진급했다. 이들 신임 소장은 각각 사단장 및 함대사령관, 공군전투사령관의 주요 직위를 맡는다. 준장 진급자는 육군 대령 기호택 등 52명, 해군 대령 김대우 등 10명, 해병대 대령 김헌 등 3명, 공군 대령 강근신 등 14명을 포함한 총 79명이다.
강도림 기자 dorimi@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청조 '고환이식' 했다더라' 남현희 주장…실제로 수술 가능할까
- '물릴까 봐 무서워 죽겠다' '빈대 공포' 확산…'토종 아닌 열대산, 박도 어려워'
- 뼈해장국 먹다 깜짝 놀란 백종원 “혹시 건물주세요?” 무슨 일이길래
- 천안 여중생 집단폭행 가해자들, 라방서 담배 물고 '억울해' 하소연
- 밥 먹고 10시간 만에 '사망'…공포의 '볶음밥 증후군' 뭐길래?
- “방송연예과 여대생이면 룸살롱 뛰나”…동덕여대생들 가세연에 '울분'
- '암 연구하다 암 환자 됐지만'…카이스트 학생들의 눈물겨운 실패담 들어보니 [일큐육공 1q60]
- 전청조 몰던 마이바흐는 '짝퉁'…'소유주는 남현희' 카라큘라 주장
- “서울에서 꼭 살아야 하나”…수도권 집중 폐해에 한은이 내놓은 답 [조지원의 BOK리포트]
- 혼자 사는 남편, 반찬도 챙겼는데…'이혼하자'했다가 살해당한 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