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6선 박병석 “총선 불출마”…중진 용퇴론 힘 받나
[앵커]
국회의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총선기획단을 꾸린 가운데 박 의원의 불출마 선언이 '중진 용퇴' 등 당내 인적 쇄신으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이승재 기자입니다.
[리포트]
21대 전반기 국회의장이자 현역 최다선인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 총선을 5개월 앞두고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며, 6선의 국회 생활을 마무리하겠다고 했습니다.
[박병석/더불어민주당 의원/전 국회의장 : "저는 내년 22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보고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제 국회에서의 저의 역할은 내려놓을 때라고 판단했습니다."]
4선 우상호, 초선 오영환 의원에 이어 민주당에서 내년 총선 불출마선언은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국민의힘 혁신위가 이미 중진의원 불출마 등을 요구한 상황.
민주당 내에서도 인적 쇄신 요구가 나올지 관심인데, 오늘 첫 출범한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입장입니다.
중진 출마 자제 등 김은경 혁신위의 제안 사항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겠다는 겁니다.
이재명 대표도 총선기획단 첫 회의에 직접 참석해 힘을 실었습니다.
특히 내년 총선은 대한민국의 명운을 가를 분수령이라며 정권 심판의 책무가 민주당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총선에서 우리가 여당의 독주를 견제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면, 과연 이 정부의 퇴행과 폭주가 어떻게 될 것인지…"]
총선기획단은 민생·미래·혁신을 주제로 다음 달 말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전까지 총선 전략 등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다만, '야권 200석' 등 일각에서 제기된 총선 낙관론을 비롯해 내부에 혹여라도 있을 오만함을 경계하겠다고 했습니다.
KBS 뉴스 이승재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이승재 기자 (sjl@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국힘 소속 인천시장도 “김포 서울 편입은 정치쇼”…김동연 “옳은 말!” [오늘 이슈]
- [단독] 김길수 ‘검정 상하의’로 환복…현상금 천만 원으로
- 전국 강풍에 피해 속출…내일 한파에 강풍까지 ‘체감온도 뚝’
- ‘사기 혐의’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 경찰 출석
- [크랩] 디스플레이의 발전은 어디까지…? 어도비에서 만들었다는 ‘디지털 드레스’ 파헤쳐 봄
- ‘마약 투약 의혹’ 지드래곤, 첫 소환 조사…“마약 범죄 사실 없다”
- “집단폭행 썰 푼다”…또 라이브방송 켠 학폭 가해자
- “인과응보” VS “2차 가해”…악성 민원 학부모 신상털이 논란 계속
- [현장영상] 강풍에 홍대입구역 인근 대형 가림막 쓰러져…2명 중상
- 휴대전화 카메라 ‘찰칵’ 소리 자율화, 어떻게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