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앞 수능에 "특별한 응원"... 온·오프라인 이색 마케팅 '활활'

이나경 기자 2023. 11. 6. 18: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열흘 앞둔 6일 오후 수원특례시 한 대형마트에서 수험생을 응원하는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홍기웅기자

 

“언니가 제가 준 선물 받고 조금이라도 힘냈으면 좋겠어요!”

오는 16일 치러지는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수험생을 응원하는 온·오프라인 유통업계가 독특한 아이디어를 내세운 수능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6일 성남시 분당구의 한 파리바게뜨 매장에는 ‘원하는 大(대)로 꿈꾸는 大(대)로’라는 문구가 펼쳐져 있었다. 그 옆에는 수험생을 위한 네잎클로버 모양의 초콜릿, 찹쌀떡, 빵 등이 담긴 선물세트 매대가 전면에 마련돼 다가오는 수능분위기를 물씬 풍겼다. 카스테라빵에는 ‘합격기원’이라는 문구가, 떡과 초콜릿이 담긴 선물에는 ‘떡하니 합격’, ‘침착하게 정답만’ 등 수험생을 향한 다양한 응원메세지가 적혀 있었다. 매장 점원 A씨는 “‘수능’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엿종류와 초콜릿류를 고객들이 많이 찾는다”고 말했다.

이날 수원특례시 장안구의 한 아트박스 매장에선 ‘수험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란 안내멘트가 흘러나오고 있었다. 매장 입구에는 ‘한방에 합격, 행운을 너에게’라는 문구 아래 각종 선물세트와 창의력이 돋보이는 아이디어 상품들이 매대에 마련돼 있었다. 네잎클로버 모양의 키링과 스티커부터 ‘합격부적’, ‘행운부적’이라는 문구의 포장이 돋보이는 각종 선물이 진열돼 있었다. 언니에게 줄 선물을 고르던 박윤희양(17)은 “‘정답만 찍어’라는 포크모양의 소품이 든 엿이나 ‘합격증서’라는 초콜릿 세트가 재미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유통업계의 ‘수능 마케팅’은 활발히 펼쳐지고 있었는데, 스타벅스 코리아는 수능 행운을 기원하는 네잎클로버 모양의 ‘클로버 파베 초콜릿’과 ‘럭키 사이렌 포크 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CJ푸드빌 뚜레쥬르는 인스타그램의 인기 힐링웹툰 ‘김토끼’의 작가와 협업, 수능 일주일 전부터 당일까지 견과 초코릿을 하나씩 꺼내먹을 수 있는 ‘매일매일 치얼업’, 책 모양 패키지에 찹쌀떡과 엿이 담긴 제품 등을 마련했다.

온라인에서도 합격을 응원하는 마케팅은 이어졌다. 이날 카카오톡 ‘선물하기’ 페이지에는 합격기원 초콜릿 세트 등 수능관련 제품들이 선물랭킹 1~3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선물하기 코너에 별도로 마련된 ‘수능응원’ 페이지에는 수능 응원 메시지를 활용한 선물이벤트부터 ‘하니까 된다’ 등 문구가 돋보이는 상품들이 수험생, 학부모, 선생님 등 대상별 선물코너로 분류돼 있었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에선 수험생들을 응원하고자 위트 있는 일러스트와 메시지를 강조하는 등 신경을 기울이고 있다"며 "힘든 시간을 견디고 좋은 결과가 있기를 응원하는 특별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나경 기자 greennforest21@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