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회계법인 감사역량·내부통제 강화” 주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회계법인 최고경영자(CEO)들에게 감사역량을 제고하고 공인회계사들의 사회적 신뢰를 위해 회계법인 스스로 내부통제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이 원장은 6일 서울 한국공인회계사회 회관에서 국내 9개 회계법인 CEO들과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최근 금감원은 A회계법인 감사인 감리 결과 소속 공인회계사들이 자신의 배우자와 부모, 자녀 등에 가공의 급여 등을 지급한 사실을 적발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회계법인 최고경영자(CEO)들에게 감사역량을 제고하고 공인회계사들의 사회적 신뢰를 위해 회계법인 스스로 내부통제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한계기업 증가로 분식회계 유인이 커진 만큼 기업들의 내부통제도 주의 깊게 살펴달라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6일 서울 한국공인회계사회 회관에서 국내 9개 회계법인 CEO들과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회계법인 CEO 간담회는 이 원장 취임 후 두번째로 회계감독 관련 주요 현안과 향후 감독 방향을 공유하고 회계산업의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GO 마련됐다.
이 원장은 “신외감법 시행 후 우리나라 회계 투명성이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지만 앞으로도 회계산업이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의 건전한 경영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먼저 높은 수준의 감사품질을 유지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원장은 “감사인 지정제도로 시장의 경쟁은 저하됐지만 감사품질과 관련한 시장의 요구수준은 더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는 지정감사를 받는 회사도 재무제표 심사 대상으로 선정할 예정인 만큼 감사역량 강화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최근 경기 부진으로 한계기업이 늘어나면서 부실을 감추기 위한 분식회계 유인이 커지고 횡령 사건도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기업의 내부통제를 주의 깊게 살피는 등 국민 눈높이에 맞는 회계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덧붙였다.
회계법인 자체의 신뢰 강화를 위한 내부통제도 강조했다. 이 원장은 “회계법인 및 소속 공인회계사의 부정행위는 회계업계 전체의 신뢰를 한순간에 무너뜨릴 수 있다”며 “회계법인 소속 구성원의 윤리의식 고취를 위해 최선을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최근 금감원은 A회계법인 감사인 감리 결과 소속 공인회계사들이 자신의 배우자와 부모, 자녀 등에 가공의 급여 등을 지급한 사실을 적발한 바 있다.
이 원장은 아울러 감사환경 변화에 따른 디지털 감사 기술의 활용도 강조했다. 그는 “국내 회계법인의 디지털 전환은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금감원은 회계법인이 디지털 감사 기술을 성공적으로 도입·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회계법인은 높아진 사회적 책임에 걸맞는 합리적 감사업무 관행을 정책시켜 나가야 한다”며 “금감원은 감사인 지정비율 적정화 등 제도 보완방안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이라 기자 elalala@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청조 '고환이식' 했다더라' 남현희 주장…실제로 수술 가능할까
- '물릴까 봐 무서워 죽겠다' '빈대 공포' 확산…'토종 아닌 열대산, 박도 어려워'
- 뼈해장국 먹다 깜짝 놀란 백종원 “혹시 건물주세요?” 무슨 일이길래
- 천안 여중생 집단폭행 가해자들, 라방서 담배 물고 '억울해' 하소연
- 밥 먹고 10시간 만에 '사망'…공포의 '볶음밥 증후군' 뭐길래?
- “방송연예과 여대생이면 룸살롱 뛰나”…동덕여대생들 가세연에 '울분'
- '암 연구하다 암 환자 됐지만'…카이스트 학생들의 눈물겨운 실패담 들어보니 [일큐육공 1q60]
- 전청조 몰던 마이바흐는 '짝퉁'…'소유주는 남현희' 카라큘라 주장
- “서울에서 꼭 살아야 하나”…수도권 집중 폐해에 한은이 내놓은 답 [조지원의 BOK리포트]
- 혼자 사는 남편, 반찬도 챙겼는데…'이혼하자'했다가 살해당한 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