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에르고드 이코노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제학의 미래를 물리학에서 찾아보는 신간 '에르고드 이코노미'가 출간됐다.
경제학을 보다 인간적인 방식으로 새롭게 구성하려는 도전을 뜻밖의 분야인 물리학과 접목한 것이 '에르고드 경제학'이다.
저자 권오상 박사는 공학을 전공하고 금융권에서 일한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로, 물리학과 경제학을 가로지르는 광범위한 이론적 시야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에르고드 경제학을 소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왜 경제학은 우리 삶을 반영하지 못할까?”
경제학의 미래를 물리학에서 찾아보는 신간 ‘에르고드 이코노미’가 출간됐다. 경제학을 보다 인간적인 방식으로 새롭게 구성하려는 도전을 뜻밖의 분야인 물리학과 접목한 것이 ‘에르고드 경제학’이다.
에르고드 경제학은 영국 런던수학연구소의 응집물질 물리학자 오울 피터스의 주도로 최근 정립되고 있으며, 경제학이 우리의 삶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게 하려는 시도로 평가된다. 저자 권오상 박사는 공학을 전공하고 금융권에서 일한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로, 물리학과 경제학을 가로지르는 광범위한 이론적 시야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에르고드 경제학을 소개한다.
‘에르고드’는 19세기 물리학자 볼츠만이 제안한 열역학 개념으로, 시간 평균과 상태 평균이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자는 기존의 경제학 이론 전개의 모순을 비판하고, 새로운 경제학적 패러다임을 통해 우리의 삶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다. 극단적인 실패의 위험을 최소화해 생존과 안전을 확보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극대화하며, 다원화된 가치를 지향하고, 모두의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요지다.
낯선 주장과 과학적 이론이 어려울 수 있지만, 경제학을 보는 새로운 시각이 흥미롭다.
권오상 지음ㅣ미지북스ㅣ284쪽ㅣ3만5000원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
- 계열사가 “불매 운동하자”… 성과급에 분열된 현대차그룹
- 삼성전자·SK하이닉스, 트럼프 2기에도 ‘손해보는 투자 안한다’… 전문가들 “정부도 美에 할
- [르포] 일원본동 "매물 없어요"… 재건축 추진·수서개발에 집주인들 '환호'
- 10兆 전기차 공장 지었는데… 현대차, 美 시장에 드리워진 ‘먹구름’
- [인터뷰] 전고체 날개 단 CIS “캐즘으로 시간 벌어… 소재·장비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美FDA 승인 받았는데 회사 꼼수에 주가 곤두박질”... 분노한 개미들, 최대주주된다
- [르포] “혈액 받고 제조, 36시간 안에 투여” 지씨셀 세포치료제 센터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④ 김성근 포스텍 총장 “문제풀이 숙련공 거부…370명 원석 뽑겠다”
- 비트코인 급등에 엘살바도르, 90% 수익 '대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