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젠바이오, NGS 기반 암 동반진단 분석소프트웨어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엔젠바이오는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기술 기반 암 유전자 분석 소프트웨어인 '엔젠어날리시스(NGeneAnalySys)'의 기능을 향상한 버전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최대출 엔젠바이오 대표는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항암 표적치료제를 개발하는 글로벌 제약사와 동반진단 사업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이라며 "엔젠어날리시스의 업그레이드 기능을 통해 본격적으로 SW 유료화를 추진해 안정적으로 추가 수익이 발생할 예정이며, 미국 캔서문샷 합류와 함께 글로벌 기업들과 새로운 사업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0여개 표적 항암제의 동반진단 마커 식별
엔젠바이오는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기술 기반 암 유전자 분석 소프트웨어인 ‘엔젠어날리시스(NGeneAnalySys)’의 기능을 향상한 버전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표적치료제 및 면역치료제의 타겟 바이오마커를 확인할 수 있는 암 동반진단 리포트 제공 기능을 추가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엔젠바이오는 자체 빅데이터 기술과 바이오인포매틱스(생물정보학) 기술을 결합해 국내 최초 암 유전체 데이터 자동 분석 소프트웨어(SW)인 엔젠어날리시스를 2016년 상용화했다. 현재 국내 20여개의 병원에 공급하고 있다. 국제정보보안 인증(ISO27001)을 획득해 클라우드를 통해 중동 싱가폴 유럽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엔젠어날리시스에 신규 추가된 기능은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은 대부분의 표적 항암제의 동반진단 바이오마커를 식별할 수 있는 기능이다. 유전체 데이터 변이 해석을 통해 40여개의 표적 항암제에 대한 동반진단 바이오마커를 식별하고, 리포트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환자를 치료하는 임상의는 정확한 암 원인 유전 변이를 파악하고 관련된 표적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다.
엔젠어날리시스와 같이 암 원인 변이를 찾아내고 가장 적합한 치료제를 추천하는 형태의 맞춤형 의료 시대가 열리면서, 동반진단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동반진단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는 암 분야에서는 동반진단 시장 규모가 2022년 55억5000만달러(약 7조4000억원)에서 연평균 15.5%씩 증가해 2027년 114억4000만달러(약 15조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대출 엔젠바이오 대표는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항암 표적치료제를 개발하는 글로벌 제약사와 동반진단 사업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이라며 “엔젠어날리시스의 업그레이드 기능을 통해 본격적으로 SW 유료화를 추진해 안정적으로 추가 수익이 발생할 예정이며, 미국 캔서문샷 합류와 함께 글로벌 기업들과 새로운 사업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68세 억만장자, 29세 새 여친에 1300억 넘게 쏟아부었지만…'글쎄' [신정은의 글로벌富]
- "작년에 영끌했어야 했는데…" 전셋값 상승에 무주택자 '한숨'
- '천재'로 불리던 억만장자의 몰락…'징역 115년' 위기 처했다
- 랍스타보다 비싼 바퀴벌레…"쫄깃하고 달콤해" 인기
- 잘나가던 라멘집 돌연 휴업한 이유가…일본 '초비상'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 이상민, 모친상…'미우새' 출연 임여순 씨 6년 투병 끝 별세
- "머리 짧으면 맞아야 하나"…분노한 여성들 '숏컷 캠페인' 활활 [이슈+]
- '무인도의 디바' 박은빈 속 뻥 뚤리는 3단 고음, 최고 시청률 10.2%
- "마약 투약한 적 없다"…지드래곤, 오늘 경찰 자진 출석
- 차도로 걷던 男, 택시 부딪히더니…"명품 신발 물어내라" [아차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