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 테크’… 환차익 노리면 엔화예금, 고수익 원하면 ETF
지난 3일 환율이 100엔당 879.93원을 기록하면서 100엔당 원화 환율이 글로벌 금융위기가 있던 2008년 이후 15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엔화 가치가 급락하고 있는 것이다. 한때 100엔당 1000원 수준의 환율이 지속되면서 일본 돈에 ‘0′을 하나 더 붙이면 한국 돈이 된다고 여겨졌지만, 이제는 ‘수퍼 엔저(円低·엔화 가치 하락) 시대’가 도래했다. 마땅히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있는 초보 투자자들은 이런 ‘수퍼 엔저’를 활용한 재테크 방법이 뭘지 고민하고 있다.
6일 오전 조선일보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 공개된 ‘재테크 숟가락’에선 엔저 투자법을 다뤘다. 재테크 숟가락은 초보 투자자 눈높이에 맞춰 경제·재테크 기초 지식을 ‘숟가락으로 떠먹여 주듯’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콘텐츠다. 영상에선 2009년부터 양정중학교에서 경제 동아리 ‘실험경제반’을 운영하고 있는 김나영 교사가 나서 엔저 현상의 배경, 원인과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6가지 엔저 투자법에 관해 설명했다.
◇환차익만 노린다면 ‘엔화예금’ 주목
영상에서 추천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엔화 환전’이다. 지금처럼 엔화가 쌀 때는 원화를 엔화로 바꿔서 보관하고 있다가, 나중에 엔화 가치가 올랐을 때 팔면 환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순수한 외환 거래로 인한 환차익은 세금을 내지 않는 ‘비과세’다. 하지만 환전 수수료를 따져봐야 한다. 통상 은행에서 엔화를 사고팔 때는 각각 1.75%의 수수료율을 적용한다. 은행별 수수료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DB산업은행의 환전 수수료율이 1.5%로 가장 낮지만, 은행별 할인율을 적용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예컨대 KB국민은행이나 신한은행은 이 은행 모바일 앱 등을 이용하면 90% 할인이 돼서 환전 수수료율을 0.175%까지 낮출 수 있다.
증권사에서도 원화를 엔화로 바꿀 수 있는데 수수료는 은행보다 저렴하다.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등 주요 증권사 환전수수료율은 1%다. NH투자증권은 환전수수료율을 1%로 책정했지만 이 증권사 앱을 이용하면 최대 100%가 감면된다. 수수료가 0원이 되는 셈이다. 다만 증권사에선 현금으로 바로 인출을 못해 돈을 찾아 쓰려면 은행으로 보내야 하는데 송금 수수료가 발생한다.
김나영 교사는 “쌀 때 사둔 엔화를 나중에 일본 여행 가서 쓰려는 목적이 있다면 증권사보다는 은행 엔화예금이 유리하다”며 “엔화예금은 이자가 거의 없어 환차익만을 노리는 투자라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높은 수익률 노리면 다양한 ETF 활용
환차익과 함께 투자 수익까지 노리는 투자자들은 증시에 상장된 ETF(상장지수펀드)를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주춤하긴 하지만 엔저 호황으로 일본 증시는 올해 미국 다음으로 좋은 성적이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일본 주식형 펀드 수익률은 연초 이후 10월 말까지 18%로 북미 주식(28%) 다음으로 수익률이 높았다. 일본 증시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국내 ETF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의 ‘ACE 일본Nikkei225(H)’와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출시한 ‘TIGER 일본니케이225’다. 3일 기준 ‘ACE 일본Nikkei225(H)’는 연초 대비 30.9% 올랐다.
ETF 이름 뒤쪽에 ‘H’가 붙은 상품이 있는데, 이는 가격 변동 위험성을 제거(헤지)했다는 것이다. 김나영 교사는 “일본 엔화가 나중에 비싸질 것을 생각해서 산다면 헤지를 시키지 않고 환노출을 해놓은 상품, 즉 ‘H’가 붙어있지 않은 상품이 유리할 수 있다”며 “다만 엔화가 오랜 기간 약세라면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기회비용도 크다는 건 주의할 점”이라고 말했다.
영상에선 엔 선물 ETF도 소개했다. 엔화예금처럼 엔화 가치가 오를 때 수익이 나지만 주식처럼 거래된다. 수익금의 15.4%는 세금으로 내야하지만 IRP(개인형 퇴직연금)와 연금저축,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활용하면 세금을 아낄 수 있다. 이 밖에도 일본 리츠(REITs) ETF, 일본 주식 직접 사기, 일본에 상장된 미국주식 ETF 투자 등 보다 자세한 엔화 투자 방법은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재테크 숟가락을 영상으로 보시려면 다음 링크를 복사해서 접속해 보세요. (https://youtu.be/e0rQELiD6PU)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북한강 시신 유기’ 양광준 동문 “동상 걸린 후배 챙겨주던 사람…경악”
- 권익위 “尹정부 전반기 26만명 집단 민원 해결”
- 수험표 배달에 수험생 수송까지...“콜택시냐” 경찰 내부 불만 나왔다
- Trump team plans to end EV tax credit, potentially hurting Korean automakers
- ‘해리스 지지’ 유명 배우 “미국 디스토피아, 떠나겠다”
- 내년 아파트 공시가격도 시세 변동만 반영...현실화율 69% 동결
- 野 ‘이재명 무죄’ 법원 총집결에... 한동훈 “뻔뻔함 수준 넘어, 나라 망가뜨려”
- 제주서 불법 숙박업 혐의, 문다혜 검찰 송치
- ‘한동훈’ 이름으로 尹 비난 글 올린 작성자, 유튜버에 고발당해
- “노숙자 시절, 책 선물해준 은인 찾아요”… 베스트셀러 작가의 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