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잘 받은 지역에 소멸기금 더 준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수한 사업 성과를 낸 인구감소지역이 지방소멸대응기금을 더 많이 받게 된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지역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위기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부터 도입된 재원으로, 2031년까지 10년간 매년 1조원 규모를 배분한다.
행안부는 향후 지방소멸 대응 우수사업 발굴 지역에 집중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배분 및 평가체계를 개선하고, 신규 도입되는 '지역활성화투자펀드'를 활용해 기금과 정부 재정·민간투자 등과의 연계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고·최저 등급 간 배분 차이 최대 56억→80억 확대
우수한 사업 성과를 낸 인구감소지역이 지방소멸대응기금을 더 많이 받게 된다. 강원 태백시, 충남 부여군, 전북 장수군, 경북 의성군 등 22개 지역이 2024년도 배분 상위 20%에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5일 이 같은 기준으로 2024년도 지방소멸대응기금 배분금액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지역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위기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부터 도입된 재원으로, 2031년까지 10년간 매년 1조원 규모를 배분한다. 인구감소지역(89개) 및 관심지역(18개) 기초자치단체를 지원하는 기초지원계정 7500억원과 서울과 세종을 제외한 15개 광역자치단체를 지원하는 광역지원계정 2500억원으로 구성된다.
올해는 기금 사업의 집행실적 등 성과를 반영할 수 있는 첫해다. 행안부는 각 지역이 우수한 기금사업을 발굴하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배분·평가체계를 개선해 적용했다. 우선 우수한 평가 등급을 받은 지역에 더 많은 기금이 내려가도록 최고·최저 등급 간 배분 금액 차이를 확대했다. 기존에는 A등급이 120억 원, E등급이 64억 원으로 최대 56억 원 차이가 났으나 2024년부터는 S등급 144억 원, C등급 64억 원으로 최대 80억 원 차이가 난다.
올해 상위 20%에 포함된 태백시는 지역 석탄산업 쇠퇴에 대응한 '광물자원 특화 산업단지'를 조성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한다. 지역 명소인 은하수 길을 활용해 지역 방문을 유도하는 '운탄고도 은하수 네트워킹' 사업을 추진한다.
행안부는 향후 지방소멸 대응 우수사업 발굴 지역에 집중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배분 및 평가체계를 개선하고, 신규 도입되는 '지역활성화투자펀드'를 활용해 기금과 정부 재정·민간투자 등과의 연계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기금을 성과 중심으로 운영해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며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정원 기자 garde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청조 '고환이식' 했다더라' 남현희 주장…실제로 수술 가능할까
- 뼈해장국 먹다 깜짝 놀란 백종원 “혹시 건물주세요?” 무슨 일이길래
- 밥 먹고 10시간 만에 '사망'…공포의 '볶음밥 증후군' 뭐길래?
- “방송연예과 여대생이면 룸살롱 뛰나”…동덕여대생들 가세연에 '울분'
- '암 연구하다 암 환자 됐지만'…카이스트 학생들의 눈물겨운 실패담 들어보니 [일큐육공 1q60]
- 전청조 몰던 마이바흐는 '짝퉁'…'소유주는 남현희' 카라큘라 주장
- “서울에서 꼭 살아야 하나”…수도권 집중 폐해에 한은이 내놓은 답 [조지원의 BOK리포트]
- 혼자 사는 남편, 반찬도 챙겼는데…'이혼하자'했다가 살해당한 아내
- 전청조, 성폭행 학생에 '너 코치랑 했냐?'…남현희는 '떡볶이·피자' 회유
- '아이폰 급나누기' 했더니…팀쿡 'I am 성공이에요'[양철민의 아알못]